연결 가능 링크

우려되는 중국 경제 과열 - 전문가들 위안화 평가절상 촉구 - 2004-03-03


중국의 지도자들은 국내물가가 급격히 치솟고 있는 가운데 경제 과열현상이 대두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또다시 표명했습니다. 일부 경제 학자들은 중국의 경제 성장을 통제할수 있는 최선책은 통화가치를 재평가하는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국영언론들은 과잉 투자와 인플레이션이 국가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한 원 자바오 총리와 지우 시아추앙 중앙 은행 총재의 1일자 발언을 게재했습니다. 중국의 소비자 물가 지수는 지난 1월중에 지난 1997년이래 최고수준인 3.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중국은 최근, 지난 90년대 중반 건설 업계 호황으로 부추겨진 인플레이션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이 붕괴되면서 경제 성장은 급속히 하락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10%를 초과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과도한 성장율 때문에 취약한 기반의 중국 은행들이 불안정해지고 또한 기본 자재들과 전력의 부족이 초래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원자바오 총리는 또, 인민폐 환율은 근본적으로 안정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해 가까운 시일내에 가치 변경이 없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인민폐 또는 위안화의 가치는 1994년부터 줄곧 미국의 1달러당 약 8.3위안으로 고정돼왔습니다.

싱가포르 경제 전망 연구소의 수석 경제학자인 크랙 챤씨는 중국 지도자들은 환률조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찬씨는 은행대출을 보다 엄격히 규제함으로써 신용대출의 급성장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엄격한 환률 거래의 테두리안에서 유동환율을 허용하는 것이 최선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근본적 안정화의 방법을 정확히 말할수 있는 전문가는 아무도 없습니다. 1%나 2%의 증가율도 근본적인 안정세를 의미할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시점에서 중국정부는 매우 강력한 통화가치의 재평가 압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 얼마동안 제조업계 비용이 훨씬 더 증가했기 때문에 중국의 인플레이션은, 소비자 물가지수가 시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고 챤씨는 말합니다. 찬씨는 중국이 이자율을 인상한다 해도, 대출금리가 더욱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인민폐의 가치상승 압력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그동안 미국과 다른 나라들로 부터 위안화의 가치를 재평가하라는 압력을 받아왔습니다. 미국 제조업계는 낮은 위안화의 가치가 중국회사들에게 경쟁상 유리한 여건을 만들어주고,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불균형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경제의 과잉열기를 통제하기 위해 그동안 부동산 시장과 산업계 생산능력의 성장세를 진정시키는 노력을 벌여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