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질곡의 삶을 살아온 흑인들의 역사를 기리며-Black History Month [음악이 있는 곳에 2/22] - 2004-02-23


2월은 미국에서 Black Hist Month로 질곡많은 흑인들의 역사를 기리는 달입니다.

노예였던 흑인 부모 밑에서 출생한 Carter G. Woodson 박사가 미국 흑인들의 역사가 사장된 현실을 개탄하며 1926년 'Negro History Week'를 제정한 것이 'Black History Month'의 시초입니다.

1619년 최초의 아프리카 노예가 미국 버지니아 주에 발을 내딛으면서 흑인들의 험난한 역사는 시작됐습니다.

노예제에 대한 첨예한 대립은 남과 북을 가르고, 나아가 남북 전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1863년 당시 대통령이었던 링컨이 노예해방을 선언하게 되고, 이를 통해 힘을 얻은 흑인들의 도움으로 북부가 전쟁에서 승리를 하게 됩니다.

노예 신분에서 해방된 흑인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헌법상으로 보장받는 시민권과 투표권 등을 부여받으며 완전한 미국 시민으로써의 기반을 갖추게 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법률적인 면에서만의 평등이었습니다.

주거 지역뿐 아니라 학교 같은 실제 생활에 있어서는 여전히 흑백의 차별과 갈등이 존재했었는데, 이런 가운데 촉발된 것이 바로 마틴 루터 킹 목사로 대표되는 흑인 인권 운동입니다.

미국의 문화는 흑인들의 역사와 함께 발전돼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텐데요, 이번 주 음악이 있는 곳에를 통해 뛰어난 흑인 뮤지션들의 곡들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
(위의 real audio를 클릭하시면 방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2월 22일 선곡표
  • Duke Ellington (vocal-Betty Roche), [Take the 'A' Train] George Benson, [This Masquerade] Stevie Wonder,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 Janet Jackson, [Just a Little While] Twista feat. Kanye West & Jamie Foxx, [Slow Jamz]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