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작년 4/4분기 일본경제 13년내 최고속 성장 [주간경제] - 2004-02-21


미국 중앙은행은 지난 1월중 미국의 공업생산이 증가했다고 밝혀 제조업 분야가 개선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지난달에 미국내의 발전량과 공장및 광산의 생산량이 전달에 비해 0.8%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발전 생산량은 추운 겨울날씨로 인해 개스 수요가 늘어나면서 5% 증가했습니다. 1년전과 비교할 때 미국의 공업 총생산은 거의 2.5% 증가했습니다.

이에 앞서 미상무부는 지난 1월의 공장수주량이 1%를 상회했다고 밝혔으며 한 산업단체는 제조업 분야가 8개월 연속 확대됐음을 지적했습니다.

-----

미국경제가 강화되고 실업자수는 줄어들고 있다는 증거들이 계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경제문제연구소 컨퍼런스 보드는 앞으로 3개월 내지 6개월후의 경제를 전망하는 종합 경제 선행지수가 지난1월 중에 0.5% 올라 115.0 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제 선행지수가 1월에 앞서 지난해11월에는 0.3% , 12월에는 0.2 각각 올랐습니다.

-----

지난주 미국의 신규 실업자수당 신청건수가 급격히 줄었습니다. 미국 노동부는 계절적인 요인을 감안하더라도 신규 실업자수당 신청건수는 2만 4천명이 줄어들어 모두 34만 4천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실업자수는 지난해11월 이후 최대폭의 감소를 나타낸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편 경기에 영향을 주는 주택담보 대출이자율은 19일 기준으로 지난7개월중 최저 수준인 5.58%로 내려감으로서 주택 매매를 촉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식품의약청은 생명기술분야의 약품중 사용이 승인됐으나 상표로 등록되지 않은 제네릭 약품에 대해서도 사용을 허용하는 기초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상표등록의 보호를 받지 않는 제네릭 약품의 사용은 암치료등 난치병들을 제외한 일반 질병의 약품에 한해서만 허용돼 왔습니다.

미국 식품의약청의 한 고위관리는 생명기술 분야의 모든 약품에 대해 제네릭단계의 사용을 허용할 경우 싼 가격의 제네릭 약품을 사용함으로서 생길 위험도를 고려해 그 안전책에 부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지난해 마지막 4/4분기에 일본경제가 지난 13년동안중 최고의 빠른 성장을 거뒀습니다.

18일 발표된 일본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12월 까지 3개월 동안에 일본의 국내 총생산은 연율로 7% 증가했음을 나타냈습니다. 일본경제는 지난해 첫 분기부터 연속 4개 분기들이 모두 성장세를 지속해 지난해 연평균 성장율은 2.7%였습니다.

지난해 일본의 이같은 성장율은 전년도인 2천 2년중 일본 경제가 마이너스 0.4%를 기록했던 것과 좋은 대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의 성장은 대체로 전자제품과 승용차 수출이 호조를 보인데서 이뤄졌습니다.

-----

아르헨티나 경제가 지난해 8.4 성장한것으로 밝혀져 앞서 4년동안 의 경기후퇴에서 헤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아르헨티나 국가통계국은 이같은 지난해 경제 성장율을 발표하면서 특히 지난해12월 한달의 성장율은 전년도인 2천 2년의 같은 기간 보다 11%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경제 분석가들은 아르헨티나의 지난해 경제성장율이 당초 5%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었습니다. 아르헨티나의 경제성장은 이 나라 통화인 페소화 가치를 평가절하 한데 힘입어 수출이 호조를 이룬 데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