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민주당 대선경선 케리-에드워즈 양자구도로 압축  - 2004-02-20


미국 대통령 선거 민주당 후보 경선에 나섰던 전 버몬트 주지사 하워드 딘씨가 후보출마를 포기함으로써 민주당 후보 지명전은 이제 사실상, 메사추세츠주의 연방상원의원인 존 케리 후보와 노스 캐롤라이나주의 상원의원인 존 에드워즈 후보간의 양자구도로 압축되었습니다.

존 케리 후보의 선거운동은 1천3백만명 이상의 회원을 갖고 있는 미국 최대 노동 조합 연맹인 AFLCIO가 19일 케리 후보에 대한 공식 지지입장을 선언함으로써 기세를 더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은 좋은 일자리들을 창출하고 또한 좋은 일자리들을 미국 국내에 유지할 결의로 있는 대통령을 필요로 한다고 저는 믿습니다.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나는 반드시 그렇게 할 것입니다.”

케리 후보는 지금까지 17개주에서 실시된 민주당 당원대회와 예비선거 가운데 15개 주에서 승리를 거둠으로써 계속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드워즈 후보는 17일 위스콘신 주에서 실시된 예비선거에서 예상보다 훨씬 높은 득표율로 제 2인자의 입지를 확고히 함으로써, 오는 7월에 열리는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민주당 전당 대회에서 대의원수를 놓고 케리 후보와 대결 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지지자들에게 불어넣고 있습니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전에서 대두된 주요 쟁점들 가운데 하나는 미국 근로자들이 일자리들을 해외에 빼앗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노동조합들은 그 같은 현상은 근년 들어 국회에서 승인된 자유무역협정 때문이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에드워즈 후보는 전국 선거유세에서 미국의 일자리 상실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고 있습니다.

“자유무역협정은 미국인들에게 불리한 내용입니다. 미국의 국내경제에도 불리하고 미국 근로자들에게도 불리하며 미국의 가치관에도 부합하지 않습니다. 이 자유무역협정은 잘못된 것이며 제가 이 자유무역협정안 표결에서 반대표를 던진 것은 옳바른 일이었습니다.”

에드워즈 상원의원은 국회에서 케리의원에 비해 자유 무역협정안을 케리 상원의원보다 덜 지지했다고 주장하고 그러한 차이점을 선거 연설중에 크게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케리 의원은 자신과 에드워즈 의원 모두 장래 협정안에 근로자 및 환경 보호 문제와 관련해 보다 엄격한 규정이 포함되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치 분석가들은 선거운동 기술에 있어 에드워즈 의원에게 높은 점수를 주고 있지만, 이들 대부분은 에드워즈 의원이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 획득을 향한 케리 의원의 승승 장구기세를 저지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전망합니다.

케리 의원은 지금까지 민주당 대의원들 가운데 600여명의 지지를 확보했지만, 에드워즈 후보를 지지한 대의원들은 200명 미만인 것입니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지명되기 위해서는 대의원 2천162명의 지지를 확보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버지니아주에 있는 조지 메이슨 대학교의 스캇 키터 정치학 교수는 에드워즈 의원이 이제 하워드 딘 후보의 출마 사퇴로 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 딘 후보의 사퇴로 이제 민주당 후보경선은 실질적으로 양자 구도로 좁혀졌습니다. 이제 언론의 초점은 그 같은 사실에 맞추어질 것이고 에드워즈 의원은 지금까지 취약한 입지에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앞으로 언론의 큰 주목을 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키터 교수가 말하는 에드워즈 의원에 대한 언론의 각광은 선거운동 조직과 자금 모금, 양 측면에서 케리 의원이 유지하고 있는 강세를 극복하기에는 충분치 못할 수도 있습니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전에 나선 후보들에게 다음번의 가장 큰 실험무대는 오는 3월 2일 10개 주에서 일제히 예비선거가 실시되는 이른바 슈퍼 화요일이 될 것입니다. 로스 엔젤레스에 있는 클레어몬트 메케나 대학의 잭 피트니 정치학 교수는 에드워즈 상원의원이 케리 상원의원과의 경쟁에서 시간에 쫓기고 있다고 말합니다.

“ 존 에드워즈 후보는 민주당 지명전에서 아직도 매우 활력에 넘치는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케리 상원의원은 정치가들로부터, 그리고 특히 선거운동 자금 모금에 있어 훨씬 유리한 고지에 있습니다. 에드워즈 의원이 몇주일 전에 현재와 같은 득세를 확보했더라면 현재 훨씬 더 경쟁력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에드워즈 후보가 존 케리 후보를 따라잡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고 에드워즈 후보가 승리할 가능성은 대체적으로 케리 후보 선거진영이 커다란 실수나 문제에 봉착하는 경우에 달려있습니다.”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케리 상원의원이 앞으로 2주내지 3주안에 잠정적인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되면서, 금년 미국 대통령 선거전의 양상이 결국에는, 메사추세츠주 출신의 노련한 민주당소속 상원의원과 공화당소속, 조지 부쉬 대통령과의 대결판도로 정착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