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상호 학술 위원회, 과학기술정보의 균등배분 위한 국제노력 촉구 - 2004-02-09


여러 나라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한 위원회는 과학과 기술 능력을 강화시켜 여러 국가들이 당면하고 있는 중요한 요구에 대처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 위원회는 개발 도상국가들이 가난과 기아, 질병 같은 문제들에 대항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연구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암스테르담에 본부를 두고 있는 상호 학술 위원회 (InterAcademy Council)는 과학과 기술이 급속도로 진보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의 추진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단체는 연구를 통해 나오는 혜택들이 전세계에 불균등하게 분배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위원회는 4년전에 미국을 비롯한 90개국 출신의 과학자들로 구성됐습니다. 상호 학술 위원회는 지난 5일, 유엔의 코피아난 사무총장에게 전달된 한 새로운 보고서를 통해, 국가와 민간 분야의 의사 결정자들에게 모든 나라들, 특히 가난한 나라들에서 과학적, 기술적 능력을 구축하기 위한 전세계적인 운동을 조직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출신으로 학술간 위원회 공동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스마일 세라겔딘씨는 오늘날 전세계의 막대한 부를 만들어 내는 것은 더 이상 완력이 아닌 두뇌라고 지적했습니다. 세라겔딘 위원장은 뉴욕에 있는 유엔 본부에서 부유한 나라들의 일인당 과학, 기술 투자 비용은 가난한 나라들에 비해 220배나 많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비율이 반드시 변화돼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세라겔딘 위원장은 '식자'와 '무식자' 즉, '지식인'과 '단순히 소비하는 사람'들이 '가진자'와 '가지지 못한자'로 굳어져 가면서, 이러한 구분이 일반적으로 악화될 것이라는 심각한 위험이 존재한다고 말했습니다.

상호 학술 위원회는 각국 정부에 가난과 기아, 질병 그리고 다른 사회적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과학, 기술 전략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인적 자원을 끌어들이고 훌륭한 자원을 보유한 일류 기관들을 개발하는 것이여야 한다고 위원회는 지적합니다.

상호 학술 위원회는 기업이 총 연구 투자비용의 3분의 2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민간 분야의 참여를 위한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위원회는 또한 이러한 국가차원의 노력을 완수하기 위해 과학, 기술 분야를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창의적인 방안들을 마련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위원회의 일원인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의 맘펠라 람펠르씨는 세계은행의 인적 개발 담당 책임자입니다. 위원회는 새로운 보고서가 다국적 개발 기관들과 원조기관들로 하여금 자체 재정 계획상에 있어 과학, 기술 증진의 중요성을 새롭게 검토하도록 할것으로 믿고 있다고 람펠르씨는 말했습니다.

람펠르씨는 과학과 기술을 이용하고 이에 중점을 둠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문제점들에 대처할수 있는 능력을 구축하도록 개발 효과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상호 학술 위원회는 과학과 기술이 이러한 개발 방법의 가치들을 더해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람펠르씨는 말했습니다.

유엔의 코피아난 사무총장은 상호 학술 위원회의 분석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장려하면서, 이러한 위원회의 제안들을 받아들였습니다. 아난 사무총장은 상호 학술 위원회와 보다 폭넓은 세계 과학계가 유엔과 유엔 기관들 그리고 다른 국제적, 지역적 기구들과 연계해 이러한 제안을 토대로 보다 많은 것들을 이룩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위원회의 보고서는 과학과 기술이 지닌 잠재력이 인간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안에서 실현될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아난 총장은 설명했습니다. 유엔 개발 계획, UNDP의 마크 브라운 사무총장도 이 보고서가 위대한 시도라며 치하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