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칸박사 사면 이후에도 핵기술 유출 논란은 계속될것' - 돈 오버도퍼 존스 홉킨스대 교수 - 2004-02-06


미국의 유력신문, 워싱턴 포스트지 기자를 지낸 저명한 언론인으로 현재 메릴랜드 벌티모어에 있는 존스 합킨스 대학교 국제대학원존 오버도퍼 객원 교수를 모시고 최근 국제현안들에 관한 견해를 들어봅니다.

**********

엠씨) 먼저 파키스탄 이야기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파키스탄 핵 과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압둘 콰디르 칸 박사가 사면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석가들은 이 문제가 금방 잊혀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오버도퍼) “ 이 문제가 즉시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칸 박사가 제공한 핵 물질들도 즉각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칸 박사는 리비아와 이란, 그리고 북한에 관해 이야기 했습니다.

리비아는 핵 무기 개발 계획을 포기하기로 동의했습니다. 따라서 아마도 리비아로 넘어간 핵 물질은 통제가 될 것입니다. 이란도 지난 해 10월에 핵 무기 개발 계획을 통제하에 두기로 영국, 프랑스, 독일과 합의했습니다.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그같은 합의가 지켜질 것인지는 확실치 않기 때문입니다.

북한은 커다란 문제입니다. 칸 박사와 파키스탄이 제공하고 미국이 지난 2002년 여름 경에 발견한 북한의 핵 개발 계획은 여전히 논쟁의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엘바라데이 국제원자력 기구 사무총장이 최근 여러 차례 지적했듯이 북한은 핵 무기용 핵 물질의 출현이라는 측면에서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나라입니다.

엠씨) 파키스탄에서 칸 박사 문제가 해결된 과정을 잠시 살펴 보겠습니다. 칸 박사는 텔레비전에 출연해 극적으로 핵 기술 유출을 고백했지만, 군부나 대통령은 그것에 관해 알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날 칸 박사는 사면을 받았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회의론자들과 분석가들로 하여금 파키스탄 정부를 개입시키지 않고 문제를 신속히 처리한 댓가로 사면이 내려졌다는 의혹을 갖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문제가 처리된 과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오버도퍼) “지난 며칠동안 매우 정교하게 고안된 활동들이 있었다는 많은 증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칸 박사가 파키스탄 군부가 알고 있었던 것들에 관해 상당히 구체적인 내용들을 영국 런던에 살고 있는 딸에게 알렸다는 신문 보도들이 있었습니다. 만일 칸 박사가 기소됐다면 그 내용이 공개됐을 것입니다.

반면 파키스탄 정부는 칸 박사가 핵 기술을 제공하고 받은 댓가에 대한 상당히 자세한 목록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칸 박사가 제대로 일을 처리하지 않았다면 그 내용이 공개됐을 것입니다.

따라서 언론 보도들에 따르면, 양측이 서로 상대방을 협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칸 박사가 나서서 핵 유출을 시인한 후 그를 사면하는 방향으로 처리하기로 결정하는 최종 결과가 나왔습니다.

엠씨) 매우 흥미있는 극적 전개였지만, 그만큼 양측이 커다란 모험을 걸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에는 조지 테넷 미 중앙정보국 CIA 국장과 워싱턴에서 테넷 국장이 행한 발언에 관해 묻고 싶습니다. CIA국장이 정보 기구의 업무를 옹호하는 연설을 한 것은 그리 흔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오버도퍼)“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과거에 그같은 일이 언제 있었는지 기억조차 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CIA 가 다른 문제로 공격을 받았던 지난 1970년대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그의 비판자들을 침묵시키거나 그를 설복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CIA 내에서 조차 그가 어떤 말을 했어야만 했는지에 대해 상당한 사후 분석이 있을 것입니다. 테넷 국장은 우리가 틀렸었다고 말한 데이빗 케이 전 이라크 무기 사찰단장의 평가와 그렇게 많이 충돌하지 않으면서도 기본적으로 우리가 옳은 판단을 내렸었다는 점을 말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CIA 자체의 평가는 CIA의 전쟁 전의 판단이 정확한 것 하고는 아주 거리가 멀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쟁전 판단은 쉽지 않고 대단히 어려웠습니다. 무기 사찰단이 이라크를 떠나고 난 후 이라크로부터 나오는 정보는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만을 바탕으로 전쟁에 돌입할 경우, 즉 다른 나라의 실제적 행동이 아니라 다른 나라가 어떤 행동을 계획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즉 선제 전쟁이나 예방 전쟁이라는 개념을 갖고 있지만 그 생각이 틀린 경우, 그 결과는 매우 중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엠씨) 물론 부쉬 대통령은 이라크 무기 개발 계획과 대량 살상 무기 발견 여부와 관계없이 사담 후세인이 제거되고 난 후 지금 세계가 더욱 안전해 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존스 합킨스 대학교 국제대학원 오버도퍼 교수와 함께 파키스탄의 칸 박사 사면과 테넷 CIA 국장의 연설에 관해 대담을 나눴습니다.

(끝)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