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파키스탄 핵기술 정보누출 사건의 내막 - 국가안보문제 전문가 마이클 크레폰 - 2004-02-04


파키스탄 정부는 파키스탄 핵무기 개발의 주역으로 영웅 대접을 받아온 저명한 핵과학자가 핵관련 기술을 다른 나라에 유출시켰다는 혐의를 사실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페르베스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은 이같은 핵관련 기술 유출 사실을 시인하고 파키스탄 정부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으나 그 진위는 아직도 의문시되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미국의 국제안보 문제 전문가인 마이클 크레폰씨와의 인터뷰를 통해 파키스탄 핵관련 기술 유출 배경에 관해 알아봅니다. 마이클 크레폰씨는 국제안보 문제에 관한 미국 민간연구단체인 헨리L.심슨 센터의 설립자이자, 회장입니다.

************

MC : 파키스탄 핵과학자들의 핵관련 기술 해외 유출과 관련해 한 가지 큰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 핵기술 유출의 핵심인물인 압둘 카디르 칸 박사가 핵기술들을 비밀리에 다른 나라들에 이전하는 과정에서 과연 누가 그 사실을 알고 있었고 누가 모르고 있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칸 박사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비롯한 부동산 등 자산으로 미루어 볼때 파키스탄 정부와 군부의 고위 관계관들도 모르게 핵기술을 비밀리에 유출할 수 있었게느냐 하는 점도 의문입니다. 크레폰씨는 국제안보 ,특히 남아시아 지역 전문가로서 이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크레폰 : 파키스탄 군부 관계관들이 압둘 카디르 칸 박사의 파키스탄내 부동산 소유내역을 알고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파키스탄 군관계관들은 칸 박사가 분에 넘치는 생활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칸 박사가 관여한 핵관련 기술 불법 유출의 모든 내용은 모르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칸 박사가 핵관련 장비들이 아닌 청사진을 휴대하고 해외여행을 했다면 칸 박사의 측근 동료들만이 그 사실을 알고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칸 박사 등의 핵기술 불법유출 이외에 파키스탄 군 고위 계층의 동의와 승인이 있었던 것이 분명한 또 다른 핵관련 거래가 있었다는 것이 문제점입니다. 예를 들면 군용 항공기 등이 관련된 북한과의 물물교환 형식을 통해 파키스탄의 우라늄 농축기술이 북한에 건네지고 북한으로부터는 미사일 기술을 받는 것 같은 거래를 말합니다.

그와같은 거래의 배경에는 몇 가지 중요한 요인들이 있다고 봅니다. 그 한가지는 파키스탄의 미사일 생산 과정에 해결되지 않는 장애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칸 박사 연구실은 미사일을 생산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의 도움을 얻으려 했습니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그런 상황에서 파키스탄 군부 지도자들이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MC : 그러면 파키스탄 자체의 핵개발 역사에 관해서 좀 말씀해주십시오. 그리고 현 시점에서 파키스탄이 핵개발과 관련해 일종의 교차점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파키스탄이 어떻게 이같은 위치에 놓이게 됐는지도 궁금한 일입니다.

크레폰 : 파키스탄이 핵개발 계획에 착수한 것은 인도와의 전쟁에서 크게 패배한 다음이었습니다. 당시 파키스탄은 적나라하게 두 가지 상황에 직면하고 있었습니다.

정치 지도자들은 파키스탄 국민들이 초근목피로 연명하는 한이 있더라도 핵무기를 보유해야 한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핵무기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또 한 가지 동기였습니다. 물론 외부의 재정지원을 얻는데는 조건들이 따르게 되어 있었을 것입니다. 바로 이같은 요인들 때문에 현재 파키스탄이 궁지에 몰려 있습니다. 그밖에 생산라인과 뇌물이 또 다른 요인들입니다. 이런 것들에 관해 압둘 카디르 칸 박사가 많은 내용들을 알고 있다고 봅니다.

MC : 그렇다면 크레폰씨는 다음에 어떤 일이 전개될 것으로 보십니까? 칸 박사는 이제 정부의 직책에서 물러나 있습니다만, 그가 형사범으로 기소 될른지, 앞으로 몇 주일, 몇 달 안에 그의 장래가 어떻게 될른지에 관해 어떻게 예측하십니까 ?

크레폰 : 칸 박사가 공개 재판에 회부된다는 것은 뜻밖의 일입니다. 그러나 그가 그의 자산 일부를 잃어버리게 된다면 그것은 뜻밖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MC : 그건 어째서 그렇습니까? 그가 존경받는 인물이기 때문인지 아니면 그에 대한 공개재판을 파키스탄 정부가 꺼리기 때문인가요? 크레폰씨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크레폰 : 그는 국가적 영웅입니다. 그런데 그의 핵기술 유출과 모든 것들이 연결돼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사실을 캐내기 시작하면 모두가 드러나게 마련이라고 봅니다. 다시 말해서, 파키스탄 정부가 어떤 부분은 공개적으로, 어떤 부분은 비공개로 이번 사태를 자국의 주도아래 풀어나가려 할 것입니다.

MC : 지금까지 파키스탄 핵과학자들의 핵관련 기술 비밀유출과 관련된 배경 그리고 핵심 인물에 대한 처리에 관해 국제안보 문제 전문가 마이클 크레폰씨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