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美 민주당 예비선거에 관한 전문가 견해-게리 허쉬버그 (전 민주당 전략가) - 2004-01-30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뉴 햄프셔 주 예비 선거가 존 케리 상원의원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매사추세츠 주 출신의 케리 상원의원은 앞서 열렸던 아이오와 주 당원대회에 이어 이번에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 주에는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를 비롯한 다른 주들에서 예비선거와 당원대회가 열리는 가운데 케리 상원의원이 초반의 상승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오랫동안 뉴 햄프셔 주 민주당 전략가로 활동해 온 게리 허쉬버그 씨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

질문:뉴 햄프셔 주 예비선거에서 2위에 그친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는 버몬트로 돌아가 전략 회의를 열었습니다. 앞으로 딘 후보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 같습니까? 딘 전 주지사가 다음 주에 예비선거나 당원대회가 열리는 7개 주 가운데 1개 주에서라도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허쉬버그:"1개 주에서라도 승리하는 것은 확실히 관건입니다. 딘 전 주지사를 비롯한 민주당 대선 후보들은 앞으로 6주 동안 33개 주를 방문할 것입니다. 이 시점이 대선 후보 경선 과정의 가장 치열한 역주의 순간이 되리라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뉴 햄프셔 예비선거는 일종의 마라톤 같은 과정이었습니다. 어떤 후보들은 뉴 햄프셔에서 1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선거 자금이 중요한 문제가 될 것입니다. 딘 전 주지사로서는 오는 3월 초의 수퍼 화요일까지 계속 버틸수있을 만큼의 충분한 선거 자금을 확보하자면 승리가 꼭 필요합니다.”

질문:딘 전 주지사는 자신이 해야만 했던 일을 했다고 말했고, 또한 확고한 2위 자리 구축은 자신이 원했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뉴 햄프셔 예비선거에서 투표를 마치고 나온 유권자들을 상대로 한 여론 조사들에서 40퍼센트의 응답자들은 딘 전 주지사에 대해 호감을 갖지 않고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딘 전 주지사는 또한 선거 전략이나 선거 운동 방식을 변경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딘 전 주지사가 뭔가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허쉬버그:“그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지금 케리 상원의원이 선두 주자가 됐습니다. 아시다시피 딘 전 주지사는 아이오와 당원대회가 열리기 직전까지 3개월 동안 선두주자였습니다. 그 결과 딘 전 주지사는 맹렬한 공격을 받았고, 철저한 검증을 받았습니다. 이제는 케리 상원의원이 그렇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딘 전 주지사가 다시 선두 주자가 될 수 있는 틈이 불가피하게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대통령 후보 지명 과정에서 뉴 햄프셔 주의 역할에 관해 살펴 보겠습니다. 뉴 햄프셔는 전국에서 예비선거가 처음 열리는 곳입니다. 그렇게 된 역사와 함께 왜 뉴 햄프셔 주에서 첫번째 예비선거가 열려야만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뉴 햄프셔는 작은 주입니다. 인구 구성면에서도 뉴 햄프셔는 미국의 다양한 인종 분포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뉴 햄프셔는 미국의 대통령 선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허쉬버그:“ 뉴 햄프셔주가 그런 중요한 역할을 맡은 이유 가운데 하나는 뉴 햄프셔가 예비선거를 통해 대의원을 선출하는 52년의 역사를 지녔다는 점입니다. 뉴 햄프셔의 강점은 교육 수준이 높고 격의없는 문화를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뉴 햄프셔에서는 두 번이상 직접 악수를 나누지 않은 후보에게는 투표하지 않는다는 농담이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3명의 후보와 차를 마실 수 있을 정도입니다. 공원이나 마을 공회당, 또는 자녀의 축구장에서 후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후보들에 관해 개인적인 부분까지 알게 되고, 또한 후보들의 진정한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뉴 햄프셔주 예비선거는 후보들을 줄여 나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뉴 햄프셔 예비선거가 끝나면서 후보가 3명 혹은 웨슬리 클라크 장군까지 4명으로 좁혀졌다고 봅니다. 지난 수 년동안 역경을 잘 헤쳐 나온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치 분석가 조지 스테파노풀로스는 자신의 저서에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경우 제니퍼 플라워스가 기자 회견을 통해 자신과의 성추문을 공개한 지난 1991년의 어느 아침이 그의 전 일생에서 가장 최악의 날이었다고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클린턴 대통령은 그날을 기해 기사 회생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그같은 이야기는 일종의 전설에 속하는 것이지만, 솔직히 말해서 그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뉴 햄프셔 지역 사회가 정확한 정보를 가진 열성적인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각 후보들의 면모를 정확히 알게 되기를 열망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질문:민주당 대선후보 지명 경선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오는 3월2일의 수퍼 화요일이 지나면 누가 민주당 후보 지명을 받을 것인지가 밝혀질 것이라고 보십니까?

허쉬버그: "수퍼 화요일이 지나면 지명자가 결정될 것입니다. 현재 3명의 후보로 압축됐다고 생각합니다. 존 에드워즈 상원의원과 존 케리 상원의원, 그리고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의 3파전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