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광우병 발생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 효과 우려하는 美축산정육업계  - 2004-01-18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 사람들은 미국내의 첫번째 광우병 발생 사례에 대해 그리 염려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그 광우병에 걸린 젖소가 캐나다에서 왔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광우병 발생에 관한 조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축산 정육 업계는 이번 광우병 발생 사례로 인해 야기될 경제적 파급 효과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30개국 이상의 국가들이 미국 쇠고기 수입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

북미에서는 현재까지 광우병에 걸린 2마리의 소를 확인했습니다. 지난 5월 캐나다 정부는 알버타 지역에서 뇌 조직에 스펀지처럼 구멍이 나타난 소를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람이 광우병으로 불리는 우해면양뇌증에 걸린 쇠고기를 섭취할 경우 '인간 광우병'으로 불리는 변 크로이츠펠트 야곱병으로 전염돼 뇌에 스폰지처럼 구멍이 뚫려 죽음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는 캐나다산 쇠고기의 수입을 금지시켰습니다.

이러한 쇠고기 수입 금지 조치는 쇠고기 가격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 농무성의 경제조사기관에서는 이러한 조치가 미국의 쇠고기 가격에 가져온 영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그 보고서에 따르면 일년 만에 쇠고기 가격은 30 퍼센트 가량 인상됐습니다. 이 보고서는 제한된 쇠고기의 공급으로 인해 이와 같은 인상된 쇠고기 가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살을 빼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쇠고기와 그 밖의 고단백질 음식에 대한 요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국은 캐나다로부터 소를 직접 수입하지는 않고 있지만, 캐나다산 어린 쇠고기를 지난 8월 다시 수입하기로 했습니다. 12월 31일, 미 농무부의 앤 베너먼 장관은 미국의 첫번째 광우병 발생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을 비롯한 미국 쇠고기의 가장 큰 수입국들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금지시켰습니다.

일본은 19세기 초부터 매년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량을 증가시켜 왔습니다. 그러나 작년 8월 일본은 수입산 쇠고기에 38 퍼센트에서 50 퍼센트 가량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비싼 관세가 일본의 정육 업계를 보호해 왔는데, 2001년 일본에서 발생된 광우병 사례로 일본의 정육 업계는 타격을 입었습니다.

최근 일본의 대표단은 이러한 쇠고기 수입 금지조치를 막기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워싱턴을 방문했습니다. 일본은 광우병을 막기위해 논의 되어온 새로운 조치인 음식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는 모든 소의 조직을 차단하는 것, 기계로 분리 처리가 된 쇠고기를 차단하는 것, 그리고 병에 걸린 소나 상처가 있는 소의 사용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해 왔습니다.

일본 정부는 광우병에 대한 특별한 조치를 미국에 요구했습니다. 일본에서는 모든 소에 대한 감염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