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 호주의 미사일 방어체제 참여는 상식' - 호주 총리 - 2004-01-16


호주의 죤 하워드 총리는 16일 호주가 미국의 미사일 방어 계획 참여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무모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워드 총리는 리차드 마이어스 미 합참의장을 만난뒤 그와같이 말했습니다.

호주의 하워드 총리는 호주의 장기적 안보는 미국과 호주의 특별한 관계에 달려있다며, 호주가 미국의 미사일 방어계획에 참여하는 것은 상식에 속하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이어스 대장은 공동 방위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4개국을 순방중 마지막 방문지인 호주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미사일 방위계획에서 호주의 역할에 관련된 협상은 아직도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미국 미사일 방위체제의 효율성이 아직 입증되지 않았음에도 호주의 로버트 힐 국방장관은 미국의 구축함상에서 실시된 시험발사는 고무적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미국 미사일 방어체제의 시험발사를 참관한 호주의 힐 국방 장관은 한척의 구축함인 애기스호 선상에서 미사일이 발사됐음을 설명했습니다. 힐 국방장관은 미국 관계자들은 한척의 애기스호에서 미사일이 발사됐음을 알린뒤 미사일이 날아가는 궤도를 바로잡고 목표지점에 가까이 있던 또 한척의 애기스호에 연락을 취하자 이 구축함이 레이다망으로 날아오는 미사일을 포착했으며 날아오는 미사일을 공격할 때 사용되는 S-M-3미사일을 발사해 요격했다고 말했습니다.

호주의 하워드 총리와 피터 코스그롭 합참의장을 만난뒤 미국의 마이어스 합참의장은 미국과 호주는 호주에 합동 군사훈련 시설들을 설치할 것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이어스 대장은 이 방안이 추가로 이 나라에 미군을 주둔시키려는데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마이어스 대장은 또 호주 지도자들과의 회담에서 아시아 태평양지역 의 안보적 우려와 함께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및 북한에 관련된 정세도 논의했습니다. 미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테러에 대항하는 활발한 선봉지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미사일 방어체제에 대한 호주의 참여열망은 아시아의 일부 이웃나라들로 부터 우려를 사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사일 방어계획에 대한 호주의 역할에 불만을 갖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는 그것이 새로운 무기경쟁을 촉발시킬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주의 하워드 총리는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에 참여할 계획 때문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우방국들과의 관계에 균열이 생기 거나 당혹케 만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군사적 동맹관계를 떠나서라도 호주는 또 무역면에서도 미국과의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번주말에는 미국과 호주간의 자유무역협정을 최종 마무리하기위한 회담을 갖기위해 50여명의 호주 대표단이 워싱턴을 방문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