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대선 후보들, 선거 자금 모으기에 열띤 경쟁 - 2004-01-15


200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도전하고 있는 후보들은 선거 자금 모금 면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선거 운동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자금을 모금하는 일은 미국 정치의 중요한 일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이 지난 2003년 한 해 동안에 대통령 재선을 위한 선거 자금으로 이미 1억 3천만 달러를 모금했다는 소식이 최근 각 언론에 대서 특필됐습니다.

이 기록은 부쉬 대통령이 지난 2000년에 세운 1억 달러 기록을 경신한 것입니다. 민주당 후보지명 경선에 참가중인 9명의 후보 가운데 가장 많은 선거자금을 모금한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는 2003년에 4천만 달러를 모금하면서 민주당 후보로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공화 민주 양당의 후보들은 선거 운동을 위해 연방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지출 제한 규정을 준수해야만 합니다. 부쉬 대통령과 딘 주지사, 그리고 민주당의 다른 경선자인 존 케리 상원의원은 그같은 연방 자금 지원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민주당의 선두 주자인 딘 전 주지사는 선거 자금 면에서 부쉬 대통령의 4분의 1에 불과합니다. 딘 전 주지사는 최근 열린 민주당 후보 토론회에서 자신을 비롯한 민주당 후보들이 크게 불리한 입장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워드 딘 전 주지사는 이번 대선의 선두 주자는 조지 부쉬 대통령이라고 지적하면서, 부쉬 대통령에게 수 백만 달러의 정치 자금을 기부한 힘 있는 사람들이 부쉬 대통령 정책의 혜택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선거 자금의 중요성은 현직 대통령을 비롯해서 각 후보들이 선거 자금 모금을 위해 사용하는 시간에서 명백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지난 12월 워싱턴 인근 메릴랜드 주에서 열린 선거 자금 모금행사에서 자금 제공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그들의 재정적 지원이 선거에서 자신에 대한 지지표로 연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선거자금을 낸 사람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면서, 또한 그들이 앞으로 자신의 선거 운동을 위해 시간을 쓰게 될 것에 대해서도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정치 자금과 선거에서의 효과에 대해 추적하는 초당파 단체인 [리스판시브 폴리틱스 센터 ( Center for Responsive Politics) ]의 스티브 웨이스 씨는 선거 자금이 중요한 이유로 후보의 성공 기회가 증대된다는 점을 꼽고 있습니다.

웨이스 씨는 선거 전체를 놓고 볼 때 열 번에 아홉 번은 가장 많은 선거자금을 쓴 후보가 승리를 거뒀다고 말하면서, 국회의원 선거에서 그런 경향이 가장 두드러지지만 대통령 선거에도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웨이스 씨는 돈만으로는 선거에서 이길 수 없지만, 그러나 후보로서 입지를 강화하는데 선거자금이 커다란 역할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공화당 후보들이 민주당 후보들보다 더 많은 자금을 모금했습니다. 그러나, 그런 점이 민주당 후보가 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하도록 막지는 못했다고, 지난 1990년대에 5년동안 민주당 전국 위원회 자문 변호사를 역임한 조 샌들러씨는 지적했습니다.

샌들러 씨는 지난 1992년에도 선거자금 면에서 공화당에 크게 뒤졌지만 민주당이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다고 말하면서, 지난 1996년에도 공화당이 훨씬 많은 선거자금을 지출했지만, 클린턴 대통령이 민주당 대통령으로서 40년만에 처음으로 재선에 성공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샌들러 씨는후보들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선거 자금 면에서 양당이 공평한 입장에 놓이게 될 것이라는 그 어떤 환상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의 9명 후보 가운데 유일한 여성인 캐롤 모슬리 브라운 씨가 후보 지명 경선에 뛰어든 것도 바로 그런 정신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일리노이 주 출신 연방 상원을 지낸 브라운 씨는 선거 자금 모금액이 수 십만 달러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전국적인 지지율도 아주 낮은 편입니다.

브라운 씨는 다른 사람들과 다른 상황에서 시작하게 되면 다른 방식으로 선거 운동을 할 수 밖에 없다면서, 자신은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선을 다했고, 많은 돈을 쓰지 못한데 비해 훨씬 큰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 당원 대회와 예비 선거가 시작되고 나면, 지지율이 떨어지는 후보들은 자금 모금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그렇게 될 경우 중도에 사퇴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리스판시브 폴리틱스의 스티브 웨이스 씨는 자금 모금 능력과 모금된 자금 그 자체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선거 운동이 잘 조직됐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또한 선거에서 이길 수 있는 능력과 힘이 고양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일 뿐 아니라 대중들의 지지도도 보여주는 것이라고 웨이스 씨는 말했습니다. 웨이스 씨는 선거 자금을 많이 모금하지 못할 경우 여러가지 면에서 선거 운동에 별로 좋은 징조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웨이스 씨는 유권자들은 어느 후보가 가장 많은 선거 자금을 모금했는지에 관심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후보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어떤 단체나 개인들이 자금을 기부했는지에도 관심을 기울일 만큼 현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