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급성장하는 아시아 경제 앞으로도 낙관적'- 중국 전문가 - 2004-01-14


워싱턴에서 열린 중국에 관한 공개토론회에 참석중인 중국 문제 전문가들은 급성장하는 아시아 경제는 계속해서 기록적인 외국인 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지난해 어느 나라 보다도 많은 5백60억달러에 달하는 외국인들의 직접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현재 중국 샹하이에서 살고 있는 영국인 경제전문가 휴 페이만씨는 그같은 투자유치 추세는 중국이 경화를 획득하기위한 수출 역점 정책에서 지난 50여년동안 억제 당해온 내국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정책으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계속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펜만 씨는 중국은 사람들이 최대의 변신으로 생각하는 전례 없는 변화의 와중에 놓여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펜만씨는 또 소비자들이 아파트와 승용차 및 모토사이클 등을 구입하는 데 더 이상 현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신용 문화가 또한 중국에서 급성장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펜만씨는 앞으로 5년동안 중국에서 나타날 최대의 변화는 수 십년간 펼쳐질 도시화의 발전 물결로서 동부와 남부의 해안 지방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의 중소 도시 개발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중국은 오는 2천 10년경에 가면 1억 9천 만명이 새로 도시에서 살게 될 것으로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도시 인구가 40% 더 늘어 나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2천 20년경에는 도시 인구가 4억명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부 통계 수치들에 대해 이론을 제기할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3년내지 5년이라는 기간에 대한 이론일 뿐입니다. 농촌 지역의 문제점들은 주민들을 도시 지역으로 이동시킴으로서 해결될 것입니다.

현재 베이징에 거주하는 세계은행의 경제전문가 데이빗 달러 씨는 중국의 놀라운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달러씨는 외국의 투자를 가로막을 중국의 사회적 문제점들을 지적했습니다.

******* “금융산업 부문에는 실로 중국이 대처해야 할 여러가지 쟁점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또한 나는 불균등 즉 사회적 소외감이라고 생각되는 점도 지적하고 싶습니다. 분명히 그 점에 대한 일종의 기술적 답변이 되겠는데, 여러분께서 언급하신 대로,중국은 실로, 소외감을 갖는 내륙 도시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

달러씨는 이어 중국은 노동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향상됨에 따라 개선되는 좋은 투자 환경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달러씨는 시간당 평균 1달러를 버는 중국의 저임금 같은 요인들이 외국투자를 유치하는 데는 매우 중요함을 지적했습니다.

한편 영국인 경제전문가 페이만씨는 중국의 경직된 정치체제가 좀 더 발전된 개방과 민주주의에 대한 요구를 성공적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낙관했습니다. 페이만씨는 지난 1960년대 문화혁명을 연상시키는 사회적 격동이 되풀이되는 것을 피할수 있기를 중국 국민은 바라고 있기 때문에 독단성을 지닌 권위주의 정부를 용인할 의도를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실로 그 옛날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서 중국인들은 고통스러운 수 많은 대책들을 추진하도록 정부에 시간을 주고 있습니다.” ********

워싱턴에 소재한 국제 전략문제 연구소 후원으로 개최된 공개 토론회에 참석한 연사들은 중국에서 법에 의한 통치는 실로 이 나라가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면서부터 강화되어 온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