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조류 독감,  한국, 베트남, 일본 등지로 확산  - 2004-01-12


최근 한국에서 조류 독감이 만연된 데 이어 베트남에서도 조류 독감이 발생한 가운데 열 명의 사망이 조류 독감과 관련 됐는지 여부를 세계보건기구가 조사하고 있습니다.

조류 독감은 최근 한국과 베트남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발생했습니다. 베트남에서 독감 증세로 지난 해 10월부터 입원해 있던 어린이 아홉 명과 어른 한 명이 12일 모두 사망하고 또 다른 두 사람이 이들의 병세와 비슷한 증세를 나타내 입원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베트남에서 조류 독감이 발생한 것과 때를 같이해 발병한 독감증세 환자들의 사망이 조류독감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한국, 일본에서는 최근 조류 독감이 번져 수 십만 마리의 닭들이 폐사하거나 도살폐기 됐습니다.

W-H-O의 아시아 지역 피터 코딩리 대변인은 베트남에서 첫 입원환자가 발생한 것은 지난 해 10월 28일이었고 가장 최근에는 지난 5일에 새 환자가 병원에 입원했다고 밝혔습니다.

코딩리씨는 하노이 지역에서 병세를 보인 일부 환자들의 가검물이 현재 외국 전문 기관들에 보내져 검사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베트남 주재 W-H-O 관계관은 베트남에서 석 달에 걸쳐 소수의 환자들이 발생한 것으로 보아 이 질병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합니다. 베트남에서는 현재 조류 독감에 걸린 닭들이 약 60만 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약 10만 마리의 닭들이 도살 폐기 처분됐습니다.

피터 코딩리 아시아 지역 W-H-O 대변인은 베트남과 한국에서 발생한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지난 1997년 홍콩에서 발생했던 조류 독감의 H 5 N –1바이러스 계통과 유사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계통의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닭으로부터 사람에게 직접 옮겨지는 것으로 추정된 가운데 당시 홍콩에서 여섯 사람이 조류 독감과 관련돼 사망했었습니다.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직접 옮겨지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홍콩의 조류 독감 발생 때가 처음이었습니다. 당시 홍콩 당국은 조류독감을 방제하기 위해 홍콩내 양계 농가의 모든 닭들을 도살 폐기 처분했습니다.

홍콩의 그같은 조치 덕분에 조류 독감이 아시아의 다른 지역으로 번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던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홍콩에서는 지난 해에도 다른 지역을 방문했던 주민 두 명이 조류 독감 증세로 사망했습니다. 그 두 사람은 조류독감 증세를 나타내기 전에 중국의 양계 농가를 방문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에서는 지난 몇 주일 1백만 마리가 넘는 닭과 오리 등 가금류가 조류 독감에 걸려 폐사하거나 조류 독감 확산방지 조치로 도살 폐기 처분됐습니다. 일본 남부지역에서도 조류 독감이 발생해 약 6천 마리의 닭이 폐사했다고 일본 당국이 12일 확인했습니다.

W-H-O는 한국,베트남, 일본 등지에서 발생한 조류독감이 그 밖의 다른 나라들로 번져나가고 있는지 여부를 조사중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