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004 미국 대통령 선거 앞두고 딘 후보가 선두 나선 민주당 후보지명 경쟁에 관심 집중  - 2004-01-07


올해 2004년은 미국의 대통령과 연방 상.하 양원의원들을 선출하는 선거의 해입니다.

대통령과 상원의 일부의원과, 하원 전체의원 그리고 주지사 11명을 선출하는 투표는11월 첫 번째 화요일에 실시됩니다. 그 가운데 미국의 제 19대 대통령 선거과정은 앞으로 2주도 채 남지 않은 전통적인 아오와주 당대회를 기점으로 실질적인 출발을 하게 됩니다.

공화당에서는 조지 부시 현직 대통령이 재선을 노리는 가운데 후보지명 획득을 위해 나선 도전자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대통령 선거의 초기 관심은 9명의 경쟁자들이 각축을 벌이는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지명 과정에 쏠리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의사출신의 정치인으로 동북부의 작은 버몬트주의 주지사를 지낸 하워드 딘 후보가 가장 유력한 경쟁자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워드 딘 전버몬트 주지사는 2003년까지는 비교적 눈에 띄지 않던 후보로서 일반 유권자들의 지지 동원과 선거자금 모금에 있어서 선두주자로 앞서 가는 발걸음은 내디뎠습니다.

하워드 딘 전 주지사는 경쟁 초기의 중요한 시험대인 아이오와주 당대회와 뉴햄프셔주 예비선거의 초반에 민주당의 다른 경선후보들 보다 여론조사에서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딘 전주지사는 초기부터 미국의 이라크 전쟁에 과감히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며 조지 부시 대통령의 외교정책에 격렬하게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세계에서 우리 미국의 위상에 관한 것임을 딘후보는 강조하고, 미국이 금세기에 세계에서 도덕적 지도력을 되찾을 것인지 아니면 미국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전세계 모든 사람들을 일방적으로 격분케 만든 현 대통령을 계속 지지할 것인가 하는 것이 문제라고 역설합니다.

그러나 딘 전 지사가 선두주자로 부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의 다른 경선후보들은 모두 아직까지 포기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도리어 다른 8명의 경쟁자들은 초기 예비 선거 운동이 본격화하면서 한결같이 딘 전주지사의 힘을 빼기 위해 공세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매사추세츠주 출신 죤 케리 상원의원은 이번 경쟁은 투표와 개표가 완료될 때까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경선후보들의 첫 번째 시험대는 오는 19일로 예정된 아이오와주 당대회가 될 것입니다. 아이오와주 당대회를 앞두고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들은 딘 전주지사가 미주리주 출신 리처드 게파트 의원보다 약간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이오와주 당대회에 이어 1주일뒤에는 뉴햄프셔주 예비선거에서 민주당 경쟁자들의 위치가 윤곽을 드러내게 됩니다. 뉴햄프셔주 예비선거는 전통적으로 대통령 선거의 중요한 시금석이 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경쟁자들의 각축은 그 다음 과정인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와 애리조나주, 오클라호마주에서 2월초에 열리는 예비선거과와 당대회를 무대로 펼쳐지게 됩니다.

이어서 3월 2일은 경쟁자들에게 최대 비중이 되는 날입니다. 이날 미국 50개 주들 가운데 최대인구를 가진 캘리포니아주와 뉴욕주를 포함해 오하이오주 등 10개주에서 각각 예비선거와 당대회가 동시에 열리기 때문입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과정 중 예비선거와 당대회에서는 최종후보 지명을 확정하는 전국 당대회에 보낼 대의원들이 선출됩니다. 민주당의 전국 당대회는 오는 7월 보스턴에서 열리며 공화당 전국 당대회는 8월 말 뉴욕에서 열립니다.

민주당의 후보 지명 획득에 나선 경쟁자들은 하워드 딘 전주지사외에 코네티컷트주 출신 죠셉 리버먼 상원의원, 노스캐롤라이나주 출신 죤 에드워즈 상원의원, 미육군 퇴역 4성장군인 웨슬리 클라크 전 나토군 총사령관, 오하이오주 출신 데니스 쿠시니치 하원의원, 유일한 여성 경쟁자인 캐롤 모슬리-브라운 전상원의원, 뉴욕에 근거를 둔 민권운동가 알 샤프톤 목사 등입니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대통령 후보지명 획득을 위해 아홉명의 경쟁자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것과는 크게 대조적으로, 공화당에서는 죠지 부쉬 대통령이 단독후보로 금년 중반에 들어서야 공식적인 대통령 선거운동을 펼치게 됩니다. 부쉬 대통령은 이미 재선운동의 주요 공약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것은 물론 테러리즘과의 전쟁에 관한 것입니다. 미국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이 자신의 본분이라면서 부시대통령은 미국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중대한 의무를 지니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200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두 가지 중대현안은 국내 경제 문제와 이라크 상황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버지니아 대학 정치학과 래리 사바토 교수는 민주당에게는 2004년 선거에서 승리할 수도 있는 두 가지 중요한 요인이 있다고 전제하고 그 중 한 가지는 침체가 심화되는 경제적 충격이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다른 한 가지는 미국의 이라크 개입이 베트남 전쟁 때 처럼 되는 것이라고 사바토교수는 지적하고 이는 어느 정도 타당성있는 시나리오라면서,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이같은 두 가지 요인중 적어도 한 가지는 충족시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지금으로선 미국 경제가 강화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고 이라크 상황에 대한 미국민의 분위기는 사담 후세인이 생포됨에 따라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부시 대통령의 재선 전망에 대한 좋은 조짐입니다. 뉴욕 데일리 신문 워싱턴 지국 톰 드프랭크 지국장은 공화당은 국민들이 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것으로 느끼는 것만으로도 부쉬 대통령의 재선에 충분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올해 투표는 11월 2일에 실시됩니다. 이날 미국 유권자들은 대통령을 뽑는 이외에 연방 상원 100석의 의석 가운데 34석과 연방 하원의 435석 모두를 새로 뽑아야 합니다. 또한 11개주에서는 주지사도 새로 선출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