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황금기' 누리는 인도 경제 - 2004-01-02


인도는 낙관적인 분위기 속에 새해를 맞이 했습니다. 인도의 경제는 최근 몇년동안 사상 최고를 기록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보도입니다.

*******************

인도 시사잡지들은 2003년을 인도의 황금기 혹은 좋은 느낌의 한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같은 행복한 헤드라인은 꾸준한 성장을 보여온 최근 몇 년 동안의 경제 발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인도의 경제는 ¼분기동안 7퍼센트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는 2003년의 4.3 퍼센트보다 크게 높아진 수치입니다.

경제 확장은 늘어나는 인도 중산층들의 소비를 촉진 시켰습니다. 주식가치는 작년에 70퍼센트 이상 상승했으며, 아시아에서 태국 다음의 성장력을 과시했습니다. 인도 시장은 외국으로부터 2003년 한해동안 70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는 십년전 외국 투자자들에게 처음으로 주식 시장을 개방한 이래 최대 규모입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몇 가지 요소들에 의해 2003년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비다사 간굴리 인도 산업 연맹 경제학자는 고도의 기술 수준이 외주 산업을 확대시켰으며, 몬순 계절의 비가 농작물 성장을 촉진시켰고, 인도의 제조업 부부문이 더 많은 이익을 낼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큰 기업들은 실질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했습니다. 그들은 매우 낮은 성장의 시기를 경험했고, 그 기간동안 비용 절감에 총력을 다했으며, 결국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기업이 될수 있었습니다.”

인도 기업들은 최초로 국제 기업에 도전했으며 세계적인 합병은 35건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낙관론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분야에서는 문제점이 남아있습니다. 개인 연간 수입이 4년전 370달러에서 480달러로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2억 5천의 극빈자들에게는 경제 성장의 혜택이 여전히 그림의 떡이 되고 있다고 경제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국가 기반 시설의 부족이 잠재 성장력에 장애가 될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도로, 항만, 공항 등에 대한 더 많은 투자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우려되는 부분은 인도 정부의 막대한 재정 적자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늘리는 것은 제한을 받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경제 규모와 함께 활성적인 경제는 인도가 더 많은 국제적 관심을 받을 것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