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광우병 발생에 관한 미국 주요 신문들의 논평  - 2004-01-01


요즘 미국 신문들의 사설난은 미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광우병에 관한 논평으로 연일 채워지고 있습니다. 이시간에는 광우병에 관한 미국 신문들의 논평을 간추려 소개해 드립니다. 미국 농무부는 지난 30일 미국내 육류 공급과정을 보다 안전하게 하기 위한 일련의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서있거나 걷기가 어려울 정도로 너무 늙었거나 병세가 역력한 동물들은 쇠고기 유통과정에서 즉시 제외 되는 조치입니다. 그밖에 병균을 담고 있는 척추나 뇌 부분이 상점에서 판매될 가능성을 보다 줄이기 위해 도살된 소가 처리되는 방법을 변화시키기 위한 규정들도 도입됐습니다.

미국 농무부의 이같은 발표가 있기 전후에 신문에 게재된 사설들은 지난 80년대 영국에서 치명적인 광우병이 발발한 이후 미국 정부가 보다 엄격한 안전규정을 적용하지 않은데 대해 비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먼저 뉴욕 타임즈 신문의 논평부터 소개해 드립니다.

*********************

"광우병은 절대적으로 치명적이며 사람이 걸렸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과학적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광우병에 대한 유일한 대처방법은 예방조치이다. 영국에서 10년 전부터 광우병이 발생함에 따라 미국에서도 유럽 나라들의 엄격한 정책들에 버금가는 정책들이 도입됐어야만 했다. 그러나 결코 그러지 않았다. 사람들은 미국 워싱턴주에서 광우병 사례가 단 한건 발생했고 지난해 초 캐나다에서 또 다른 한건이 발생했다고 해서 위기가 조성되지는 않는다고 말할 것이다. 그 자체로만은 위기사태가 아니다. 그러나 불운한 영국의 사례에서 잘 나타난대로 안일함과 주저함 그리고 커다란 불신감으로 인해 위기 사태가 조성되기는 아주 쉬운 것이다."

메릴랜드주에서 발행되는 볼티모아 선 신문은 다음과 같은 논평을 실었습니다.

"미국내에서 단 한건의 광우병 사례가 발견되었다고 해서 당황함이나 과도한 반응이 초래되지 않는다 해도 광우병에 대한 안전조치에 관해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육류 포장업의 기괴한 산업화로 부터 발단이된 보다 큰 우려를 부각시키고 있다."

미시간주에서 발행되는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의 논평은 미국내의 광우병 사례를 조사하는데 있어 특히 시간대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광우병에 걸린 홀스타인 소는 미국에서 새로운 안전규정이 발효되기 전에 광우병에 걸린 것이라고 미국 농무부가 발표한 후 사람들은 보다 안심하고 쇠고기를 먹을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는 안전 규정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캔터키주의 루이스빌 커리어 저널 신문은 국제사회의 반응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산 쇠고기의 국제시장은 거의 즉각적으로 폐쇄됐다. 한국과 일본, 멕시코 등 가장 큰 삼개국 수입시장들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중단했다. 국내에서 많은 미국인들은 연말연시 휴일 식단에 쇠고기 요리를 내놓으려던 계획을 취소했다. 그같은 처사는 현재 아주 작은 위협에 대한 조급한 과잉반응인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육류 공급 과정의 안전조치를 감시할 수 없는 소비자들을 위한 통제가 부족한 현실인 것이다."

캘리포니아주의 샌 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신문에는 보다 비판적인 논평이 실렸습니다.

"'이것은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다.' 영국에서 수천마리의 소가 도살되고 광우병이 유럽 전역에 확산된 것을 지켜본 미국내 과학자들과 공중보건 관리들은 그렇게 말했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미국내 육류 검증 체제를 고려할 때 미국내에서의 앞길을 예측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예측대로 광우병은 미국에 도달한 것이다. 광우병은 예방될 수도 있었다. 미국 정부는 일본의 예를 따라 모든 소가 도살되기 전에 각각 검사를 할 수도 있었다. 워싱턴 주에서 병든 소가 더 이상 서있을 수 없게 되자 이 소는 광우병 검사를 받기도 전에 도살장에 보내졌다."

부쉬 행정부의 조치에 대해 일부 찬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미네소타주의 미니아폴리스 스타 트리뷴 신문의 논평입니다.

"정부의 새로운 안전규정에 관한 제안들이 아직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앤 베네만 농무장관과 부쉬 행정부는 공중보건에 대한 위협과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 신뢰에 대한 세계 소비자들의 우려에 대해 신속하고 단호한 반응 조치를 취한데 대해 찬사를 받을 만 하다."

미네소타주의 최대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미니아폴리스 스타 트리뷴지의 논평을 끝으로 미국내에서 광우병이 처음 발견된 것과 관련해 미국 신문들에 실린 논평을 간추려 드린 순서를 마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