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리비아, 대량살상무기 개발계획 포기하고 경제개발 추진 - 2003-12-31


리비아는 최근, 이른바 '대량 살상 무기'를 개발하기위한 계획에 종지부를 찍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즈음해, 리비아의 무기 계획을 알아보는 특집 보도 전해드리겠습니다.

리비아 관계관들은 최근, 리비아가 대량 살상 무기 걔발 계획을 포기하고 대신 경제 개발 사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비아는 또한 유엔의 핵 감시 기구인 국제 원자력 기구의 사찰을 환영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비아의 대량 살상 무기 개발 계획 포기와 유엔 사찰 수용은, 미국과 영국, 리비아간의 9개월에 걸친 외교 노력의 결실이었습니다. 영국 관계관들은 이 외교 노력이 지난 3월 리비아의 최고위 정보 기관장이 영국 정보에 메시지를 보내면서 시작됐다고 밝혔습니다.

리비아 정보 기관장은 이 메시지에서 리비아는 생물 및 화학 무기와 핵 무기를 보유하려는 자체 노력에 관해 영국 및 미국과 회담을 시작하기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영국과 미국 대표 팀이 올해 영국에서 리비아 대표들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무기 전문가들이 지난 10월 리비아를 방문했고, 또다시 12월에 트리폴리를 찾았습니다. 이들 무기 전문가들은 리비아의 무기 계획과 미사일 제작 활동들을 점검했습니다. 이들은, 리비아가 핵 무기 개발에 근접했다고 보고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