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내 광우병 사태에 관한 美 주요 신문들의 논평  - 2003-12-30


미국 워싱턴 주에서 이른바 ‘광우병’에 감염된 홀스타인 젖소가 발견됨에 따라 미국 축산업계 전체가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쇠고기 전문 외식업체들의 주가가 지난 주에 급격히 떨어졌다가 다시 회복되고 있지만, 살아 있는 가축의 선물 지수는 아직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워싱턴 주에서 연방 관리들과 주 정부 관리들이 광우병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는 다른 가축들이 있는지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관측통들은 최근 늘어났던 미국인들의 쇠고기 소비가 다시 줄어들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기에는 시기 상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미국의 광우병 사태와 관련해 미국 신문들에 실린 논평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미국 신문들은 지금까지는 미국 최초의 광우병 발병 확인에 관해 별다른 논평을 하지 않았지만 미국에서 대부분의 소가 사육되는 대평원 지역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고 이 문제에 관한 많은 논평들이 실리고 있습니다.

먼저, 워싱턴 주 바로 옆에 위치한 몬태나 주 하버에서 발행되는 [데일리 뉴스]는 이렇게 탄식했습니다.

"워싱턴 주에서 제대로 걸을 수 없는 젖소가 결국 광우병에 걸린 것으로 확인된 것은 몬태나 주와 쇠고기 생산업자들에겐 더 이상 좋을수없는 시기에 발생한 것이다. 고단백 다이어트의 유행과 캐나다에서 광우병이 발견된 이후 내려진 일부 캐나다 산 쇠고기의 수입 금지조치에 따라 몬태나 쇠고기 시장은 사상 최고의 경기를 누리고 있었던 것이다. 세계는 백 명이상의 영국인들을 죽게 만들고, 대륙의 쇠고기 업계를 황폐화시킨 유럽의 광우병 파동을 기억하고 있다."

이 곳 워싱턴 디씨 교외에서 발행되는 유 에스 에이 투데이 신문은 이런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엄격하지 않은 규정과 실험들로 국민들과 축산업계가 위기에 처하게 됐다. 앞서 올해 캐나다에서 광우병이 발견됐을 때, 축산업계와 미국 농무부는 미국의 쇠고기가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축산업계는 동물들에 대한 검사 확대 촉구와 사육과 도살 과정에 새로운 규정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응하지 않은 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쇠고기 공급 체계를 갖추었다는 자랑만 일삼았다.

이제 그같은 자랑은 단순한 희망 사항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 목축업자들과 정육업자들은 미국의 쇠고기를 철저히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오래 전부터 지적됐던 검사 확대와 더욱 엄격한 사육 규정과 도살 규정에 대한 촉구에 저항해 왔다."

워싱턴 주 벨리부에서 발행되는 [킹 카운티 저널]은 광우병과 광우병이 사람에게 제기하는 위험에 관해 언급했습니다.

"소의 뇌와 척수 또는 내장의 물질들이 음식 공급 체계와 접촉하게 되면 광우병이 사람에게 전염될 수도 있다. 사람에게 옮겨진 광우병으로 지금까지 영국에서 143명이 사망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10명이 목숨을 잃었지만, 미국에서는 아직 한 명도 희생되지 않았다.

광우병에 걸린 젖소가 캐나다에서 온 것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그같은 문제들을 막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분명이 있다. 정부는 단지 우리의 쇠고기가 안전하다고 우리를 안심시키는 일보다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즉, 올바른 법규와 규정들이 마련돼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몬태나 주에서 발행되는 [미주리언]은 대중들의 우려가 비현실적인 것이 돼가고 있다고 염려했습니다.

"하바드 대학교의 공중보건 대학원과 위험 분석 센터에 따르면, 광우병의 발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간주된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도 없다. 사람의 두뇌 속에 구멍을 만드는 질병이라면, 위험이 낮다고 해서 아무 위험이 없다고 선전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도살장은 불구가 된 동물은 모두 거부해야 한다. 유럽의 연구원들은 건강한 가축보다 불구가 된 가축에서 광우병 발병 사례가 더 많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마지막으로, 쇠고기 업계는 감염된 동물들의 기원을 추적하는데 필요한 추적 작업 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오하이오 주 아르콘의 [비콘 저널]은 이렇게 제안했습니다.

"육류 공급의 안전에 대해 전혀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정부와 업계 관계자들의 보장에도 불구하고, 이번 광우병 발병 사례가 단 한 건에 국한된 것인지를 결정하는데는 보다 많은 시간과 철저한 검사가 필요할 것이다. 대장균과 살모넬라 균, 다른 오염원에 의한 질병이 주기적으로 발병함으로써 미국 음식 검사 체계에 취약점이 있음이 오래 전부터 지적돼 왔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광우병 발병에 대한 미국 신문들의 논평을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