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경제, 소비자들의 연말연시 선물 구매로 활황 (영문 관련 기사) - 2003-12-23


미국내 경제 활동의 약 3분의 2가량은 돈을 지출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이뤄집니다. 이런 경제 활동의 대부분은 소비자들이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연휴들을 위해 선물을 구매하는 이맘때 이루어집니다.

정부 경제학자들은 대규모 백화점들의 판매실적 중 약 14퍼센트가 12월 한 달동안 이루어진다고 말합니다. 이 수치는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2월의 판매량은 1년 중 월 평균 매출량의 약 두배를 차지합니다.

연말을 맞아 시작되는 연휴 쇼핑 시즌은 전통적으로 11월 네번째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부터 시작됩니다. 이 날을 Black Friday, 즉 검은 금요일이라 부릅니다. 상점 주인들은 흑자를 기록할 때엔 검은색 잉크를 쓰고, 적자를 표시할 땐 붉은 색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추수감사절 뒤의 금요일을 ‘검은 금요일’이라고 부르는 것은 흑자를 올린다는 좋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상점들이 소비자들로 붐비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검은 금요일’의 다른 의미로써 소비자들이 좋아하지 않는 날을 뜻하기도 합니다. 추수감사절 다음날은 일년 중 가장 분주한 쇼핑 날이 됐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동안, 가장 바쁜 쇼핑 날은 크리스마스 전 토요일이었습니다.

인파로 붐비는 상점을 싫어하는 소비자들에겐 또다른 선택 방안이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갈수록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실정입니다.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미국인들은 백4십억 달러 어치의 상품들을 인터넷을 통해 구입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여전히 총 소매 판매실적의 2퍼센트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입니다.

전국소매상 협회는 연휴기간 동안 미국 내 판매 실적이 지난해 보다 5.7퍼센트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단체는 매상이 약 2천백7십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단체인 컨퍼런스 보드는 소비자들이 현 경제 상황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조사했습니다. 이 단체는 소비자 신뢰지수가 10포인트 증가한 80을 기록했다고 11월 발표했습니다. 이는 소매상들에게 희소식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1985년 정해진 기준 수치인 100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연말 쇼핑은 주식시장에도 중요한 영항을 미칩니다. 지난 주 상무부는 소매 판매율이 11월에 기대했던 것보다 상승했다고 발표했는데, 이 같은 보도로 다우존스 지수는 18개월만에 처음으로 만 포인트를 넘어 폐장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주 미시간 대학교가 12월들어 처음으로 발표한 소비자 신뢰지수는 뜻밖에 내려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