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랍인들, 사담 후세인의 생포에 엇갈린 반응 (영문 관련 기사) - 2003-12-16


아랍권의 고위 아랍 정부 관리들과 분석가들은 사담 후세인의 생포가 아랍인들에게 미칠 감정적 충격과 중동지역의 다른 독재자들에게 미칠 의미등을 포함하여 지난 14일의 사담 후세인 생포 발표에 관해 의견을 개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생포한 사담 후세인을 미국 정부가 앞으로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관해서도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랍 지도자들이 미군의 이라크의 전 독재자 사담 후세인 체포에 국제적인 찬사와 감사 행렬에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정작 아랍인들 사이에서는 아주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라크의 전 독재자를 축출하는 전쟁이 진행되던 지난 수개월간 사담 후세인은 이 지역에 대한 미국의 개입에 저항하는 아랍 민족주의에 뜨겁게 불을 지폈습니다. 이 지역의 아랍 지도자들은 개인적으로 사담 후세인의 축출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지만, 아랍인들은 정서적으로 현재 진행중인 이라크 전쟁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결국 일부 아랍인들에게 사담 후세인의 생포 소식은 짙은 실망감을 안겨주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사담 후세인은 아랍인들에게 있어서 미국에 맞서 항거할 수 있는 유일한 아랍 지도자였기 때문입니다.

아랍문제 전문가이며 작가겸 강사인 압둘라 알-아슈알 씨에 따르면, 대부분의 아랍인들은 이른바 사담 후세인의 만행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대한 편입니다. 어느 면에서 자기 나라들의 정치상황도 후세인 시절의 이라크와 별반 다를 게 없기 때문이라고 알-아슈알 씨는 지적합니다.

“아랍인들은 미국과 이스라엘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인물이라면 그가 범죄인이라고 할지라도 그런 사람들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랍인들은 사담 후세인이 이라크 국민에게는 가혹했지만, 아랍 국가 중에서 사담 후세인 같은 독재자가 없는 나라가 어디 있는가라고 하면서 그래도 후세인은 다른 독재자들과는 다르다고 항변합니다. 그래서 사담 후세인은 아직도 아직도 아랍인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알 아슈알 씨는 미국의 중동 개입에 대한 뿌리깊은 의구심 때문에 많은 아랍인들은 사담 후세인이 정말 생포됐는지에 대해서도 의혹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사담 후세인의 체포는 부쉬 대통령에게 정치적 이득을 가져다 주기 위해서, 또는 반연합군 세력으로부터 연일 공격을 당하고 있는 이라크의 미군들의 사기를 올리기 위해서 교묘하게 시간을 맞춘 것이라고 믿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알-아슈알 씨는 말합니다.

그러나 아랍 여론 전문가이며, 여러 아랍 신문에 기고하고 있는 사이드 아민 씨는 사담 후세인의 체포는 그동안 후세인이 아랍인들로부터 받아온 지지에 종지부를 찍게 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아민 씨는 사담 후세인이 은신처에서 피로하고 어리둥절한 모습으로 붙잡힌 사실은 이제 전 독재자가 종전에 당당하던 모습은 간데없고 힘이 없고 겁을 잔뜩 집어먹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모습을 담은 화면을 통해서 그동안 강력하고 대담했던 지도자로서의 후세인의 이미지는 당장에 형편없이 뭉개지고 말았다고 아민 씨는 말합니다.

아민 씨는 사담 후세인의 체포는 중동지역의 다른 독재자들에게도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담 후세인 생포가 주는 교훈에 개인적으로 고무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저는 다른 독재자들도 여기서 힌트를 얻어 국민의 의사와는 관계없는 그들의 끝없는 통치욕, 선거 조작, 개혁의 거부, 민주화를 거부한 그들의 생각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제 속임수의 가면은 더 이상 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민 씨는 사담 후세인이 저지른 많은 잔학행위에도 불구하고, 아랍인들은 앞으로 그에 대한 미국의 공정한 대우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22개 회원국을 갖고 있는 아랍연맹의 호쌈 자키 대변인도 같은 의견입니다.

“현재 사담 후세인을 구금하고 있는 미국은 사담 후세인의 처우와 그에 대해 어떤 법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이것이 모두 정의를 위한 무력이 되든 아니면 단순히 그것을 위한 무력이 되든 간에 아랍을 구하기 위한 메시지로 비쳐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담 후세인에 대한 처우와 그 결과를 주시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라크 인들이 그를 어떻게 대하게 될지와 기타 문제도 관심사항입니다.”

아랍연맹의 호쌈 자키 대변인은 사담 후세인의 생포 이후 이라크에서 벌어진 축제분위기로 보아 아마도 이라크인들이 그들의 전 지도자에 대한 재판권 행사만큼은 자기들 손으로 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아직 불투명하지만, 사담 후세인의 법적인 운명이 남아있는 가운데, 미국의 폴 브레머 이라크 최고행정관은 사담 후세인이 이라크 국민에게 저지른 범죄 혐의로 이라크에서 재판에 회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 관리들은 사담 후세인이 제네바협약에서 보장하는 전쟁포로의 대우를 받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