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고어 전 부통령의 지지, 하워드 딘 민주당 대통령 경선 후보의 입지 강화 (영문 관련 기사)  - 2003-12-13


미국의 앨 고어 전 부통령이 하워드 딘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면서, 민주당 대선 후보 경쟁 판도가 혼란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버몬트 주지사 출신의 딘 후보는 가장 먼저 민주당 당원대회, 코커스와 예비선거가 열리는 아이오와 주와 뉴햄프셔 주에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이미 선두 자리에 근접해 있습니다.

이에 더해 고어 전 부통령의 지지 선언은 딘 후보가 내년 대선에서 조지 부쉬 대통령과 경쟁할 민주당 후보로 부상할 것이라는 필연적인 분위기를 조성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투표가 실시되지는 않았으며 딘 후보의 경쟁자들도 물러서지 않고 있습니다.

앨 고어 전 부통령은 하워드 딘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면서, 민주당원들에게2004년 대선에서 부쉬 대통령에 승리할수 있는 최고의 적임자인 딘 후보를 중심으로 단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고어 전 부통령은 딘 후보 지지를 결정하게 한 2가지 주요 요인들을 설명했습니다. 첫째는 대통령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불러 일으킬수 있는 하워드 딘 후보의 능력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자신과 딘 후보 모두 이라크 전쟁이 실수였다는 견해를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고어 전 부통령은 하워드 딘씨가 이라크 전쟁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내린 유일한 주요 후보라고 말했습니다.

딘 후보의 선거 운동은 현재 몇개월 동안 기세를 올려왔습니다. 또한 고어 전 부통령의 지지는 일부 민주당원들에게 민주당 대선 후보 지명을 위한 딘 후보의 사명은 멈춰 질수 없다는 점을 설득시키는 전환점으로서의 의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딘 후보는 NBC 텔레비전 방송의 “오늘”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고어 전 부통령의 지지로 인한 상승 효과에 관해 이야기 했습니다.

딘 후보는 고어 전 부통령은 2000년 대선 당시 조지 부쉬 대통령 보다 50만표 이상을 더 획득했었다면서, 고어 전 부통령이 미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더욱 잘 대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딘 후보는 고어 전 부통령의 지지에 대단한 자부심을 느끼며 자신은 부쉬 대통령과는 상당히 다른 방향으로 미국을 인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치 분석가들은 전략적인 견지에서 볼때 내년 1월 19일 아이오와 주에서 열리게될 최초의 코거스를 불과 6주 앞둔 상황에서 고어 전 부통령이 딘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시점이 선거 운동에 지대한 상승 효과를 줄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로스 앤젤레스에 있는 클레몬트-맥케나 대학의 정치학자인 잭 피트니씨는 미국의 소리 방송의 VOA News Now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피트니씨는 현재 딘 후보가 선두 주자라는 사실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면서, 이는 딘 후보가 선거 자금 모금액에서 선두로 나설때부터 이미 분명해 졌었다고 말했습니다.

딘 후보는 또한 예상치 못했던 노동 조합측의 지지도 받아냈습니다. 그러나 피트니씨는 그러한 점들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면서, 결정적으로 고어 전 부통령의 지지가 민주당 대선 후보 경쟁에서 하워드 딘 후보가 승리할 것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 내에는 여전히 다른 8명의 경선 후보들이 있는 데다가, 이제까지 딘 후보가 거둔 성공의 대부분은 최초의 코커스와 예비선거가 열리는 아이오와와 뉴 햄프셔주에서 여론조사 결과가 좋게 나타난데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딘 후보의 경쟁자들도 역시 정치 분석가들에게 민주당 유권자들이 다음달 예비선거들에서 투표를 시작할때 까지 기다려 봐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자인 노스 캐롤라이나 주 출신의 존 에드워드 상원의원의 말입니다.

에드워드 상원의원은 민주당이 마치 대관식과 같은 후보 지명전을 벌이지 않으리라는 점을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공화당은 대관식을 치루듯이 부쉬 대통령을 후보로 결정할 것이지만, 민주당은 선거전과 후보 경선을 벌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어 전 부통령의 지지 선언이 하워드 딘씨가 민주당 후보로 당선될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반면에, 이는 또한 다른 후보들이 딘 후보의 우세를 약화시키기 위해 부쉬 대통령 대신 그에게 집중 포화를 퍼부어댈 것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고어 전 부통령의 선거 운동 보좌관이였던 로버트 리버씨는 이곳 워싱턴 디씨에 있는 조지 타운 대학에서 정치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리버 교수는 고어 부통령의 지지 선언은 딘 후보를 다른 후보들로 부터 구분되도록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딘 후보는 이제 선두로 나섰으며, 다른 후보들은 보다 많은 유권자들이 있는 주들에서 최종 지명자로 부상할 수도 있으리라는 희망으로 선두 후보를 저지하려 노력하고 있는 전형적인 광경이 연출되고 있다고 리버 교수는 말합니다. 내년 예비 선거들에서 다른 후보가 하워드 딘 후보를 대체하는 민주당 후보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퇴역 장성인 웨슬리 클락크씨와 존 에드워드 상원의원, 또는 미주리주 출신의 리차드 케파트 하원의원 중 한명에게 그러한 역할이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