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실업률 감소 추세의 미국, 내년도 대통령 선거서 이라크 문제가 쟁점으로 부각될 듯 (영문 관련 기사) - 2003-12-09


미국의 부쉬 대통령이 2천 4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재선 출마를 준비하는 가운데 지난 5일 미국내 실업율이 소폭이긴 하지만 감소됐다고 발표돼 미국내 경제가 견실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또한 차례 징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지난주 수입 철강제품에 대한 부가관세를 해제한 부쉬 대통령의 결정은 내년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철강회사들이 있는 여러주에서 유권자들의 반대에 직면할 것으로 보여 부쉬 대통령에게는 타격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내 실업율은 연속 4개월째 감소돼 지난 11월 5.9%로 줄어들면서 미국내 경제 개선으로 일자리들이 늘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감소된 미국의 실업률은 미국내 경제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경제 성장과 생산성 증가등 일련의 고무적인 경제지수중 가장 최근에 나왔습니다. 이 모든 소식은 부쉬 대통령에게 정치적으로 매우 고무적이어서 부쉬 대통령은 지난주 미국 동부 매릴랜드 볼티모어에서 행한 연설에서 즉각 이런 경제지수들을 놓지지 않고 거론했습니다.

현 정부는 더 큰 번영과 미전국에 보다 많은 일자리들을 마련할 기초를 놓았고 따라서 미국 시민들은 누구나 미국의 꿈을 이룰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고 부쉬대통령은 역설했습니다.

그러나 지난주 부쉬 대통령이 수입 철강제품에 대해 부과했던 부가관세를 해제키로 한 결정은 정치적으로 큰 문제거리가 될 위험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다시 밀려들 수입철강 제품으로 인해 철강류 제품을 생산하는 미국내 펜실버니아, 오하이오 그리고 웨스트 버지니아주에서 유권자들의 지지를 잃을 수도 있어 이는 재선을 노리는 희망에 결정적 타격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대통령 선거에서 치열한 경합이 예상되는 미시간과 일리노이, 위스컨신 같은 다른 주에서는 값싼 수입철강제품으로 자동차나 가전집기의 제조 업체들이 다시 혜택을 볼 수 있으리라는 다른 측면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민주당에서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서고 있는 대부분의 정치인들은 부쉬 대통령이 수입 철강제품에 대한 부가관세를 해제한 데 대해 맹렬한 비판을 가했습니다. 그러나 일자리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민주당의 일부 대통령 경선자들은 부쉬 대통령에 대한 비판의 초점을 연방 예산적자의 증가문제로 돌리고 있습니다.

전 버몬트주 지사 출신의 하워드 딘 경선자는 예비선거가 제일 먼저 시작되는 뉴 햄프셔주의 한 대학교에서 행한 연설에서 막대한 수준의 연방예산 적자를 중점적으로 지적했습니다.

연방정부가 매년 5천억달러를 빌려쓰고 있다면서 딘 후보는 이는 더 이상 지속되어서는 않될 액수라고 꼬집었습니다. 미국에서 지난 34년동안 공화당 출신의 대통령가운데 균형 예산을 이룩한 사람은 한사람도 없었다고 딘 후보는 지적하고 미국시민들이 힘들여 번 돈을 연방정부에 맡기려면 민주당 후보를 대통령으로 고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역설하면서, 왜냐하면 공화당에게 미국인들의 돈을 맡길수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내년도 대통령 선거에서는 현재 개선되는 경제상황으로 인해 민주당 후보들이 주요 쟁점을 잃게 될수 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역사적으로 볼때 대통령들은 경제가 호경기를 이룰 때 재선되기 때문에 많은 분석가들은 경제가 계속 개선될 경우에 내년도 대통령선거에서는 이라크가 결정적인 현안으로 등장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뉴욕 데일리 뉴스지의 워싱턴 지국장으로 있는 탐 데프랭크씨는 미국의소리 ‘뉴스 의 쟁점’이라는 프로그램에 초대 손님으로 출연해 내년도 대통령 선거의 쟁점에 관해서 언급했습니다.

백악관의 정치문제 보좌관들은 최대관심사로 두가지 현안, 즉, 이라크문제와 경제문제를 거론하고 있다면서, 데프랭크씨는 이점에서, 경제문제는 부쉬 대통령에게 결코 타격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이들은 갖기 시작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백악관 보좌관들은 이라크 상황이 호전될 것으로 전망은 하지만, 이라크사태에 더욱 더 우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편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새로운 일부 여론조사 결과는 하워드 딘 경선자가 중요한 초기 예비선거가 실시되는 뉴 햄프셔주에서 8명의 민주당 경선 자들 가운데 선두의 인기를 이미 굳힌 것으로 시사하고 있습니다.

두번의 여론조사에서는 딘후보가 매서츄세츠주 출신의 경선자 죤 케리 상원의원을 약 30 포인트 차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를 지명하는 대의원 선출과정은 내년 1월 19일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아이오와 당 지구대회를 시작으로 막을 올리게 됩니다. 민주당은 공화당의 부쉬 대통령에 맞서 출마할 후보를 내년 7월 보스턴에서 열릴 전당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지명하게 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