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제조업 활동, 20년만의 최고 수준으로 증대 - NYT [미국 신문 헤드라인즈 12-02-03]  - 2003-12-02


뉴욕 타임즈:

미국의 제조업 활동이 지난 달 근 20년만의 최고 수준으로 증대됐으며, 제조업체들이 3년만에 처음으로 고용을 확대할 태세로 있는 것으로 시사된다는 조사 결과를 머릿 기사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미국의 수급 관리 연구소가 11월의 조사 결과 새로운 주문이 쇄도하고 거의 모든 공업 분야에서 생산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최신 경제 낭보를 보고했다고 전하고, 이러한 긍정적인 경제 동향에 따라 주가도 18개월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지 부쉬 대통령은 미시간주에서의 선거 자금 모금 행사에서 자신의 감세 전략이 경제를 다시 살리는데 도움이 됐다며 낙관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이 기사는 보도하고있습니다.

이라크의 소도시, 사마라에서 미군이 54명의 이라크 저항 분자들을 사살한 것이 미국에 대항해 싸우고있는 이라크 게릴라들에게 하나의 교훈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미국 지휘관들은 공언하고있으나, 이라크인들은 피살자의 수가 그토록 많지않을 뿐 아니라, 이는 미국에 대한 분개만 더 조장할 것이라고 주장한 내용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미 합참 차장인 피터 페이스 장군이 브뤼셀에서의 북대서양 조약 기구, 나토 국방 장관 회담에서 “그들 저항 분자들은 공격하고는 살해됐으며, 이는 그들에게 하나의 교훈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도날드 럼스펠드 국방 장관 역시 이 회담에서 “무고한 남,녀와 어린이들을 죽이기로 작심한 제한된 수의 사람들이 이라크에서 공격 활동을 벌이고있다고 지적하고 그들은 일망 타진되어 생포되거나 사살되고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마라 주민들이 교전 현장의 파괴상을 둘러보고있는 사진을 겻들인 이 기사는 그러나, 사마라에서의 표정은 그 교전의 교훈이나 심지어 그 본질적인 성격이 훨씬 더 불투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사마라에서 이라크인들이 나타내고있는 분노로 볼때, 미국은 근본적인 딜레마에 빠져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고있습니다.

이 신문에는 또, 동성애 결혼에서 마약 사용, 교회 참석에 이르는 다양한 사회 문제에 관한 캐나다인들의 입장이 미국과 간격을 드러내고있다는 특집 기사와 보잉 항공기 제작 회사의 최고 경영자가 비난을 받고 사임했다는 기사, 지난 수년간 미국의 남부와 서부 여러 주들이 친 공화당 쪽으로 기우러짐으로써, 부쉬 대통령이 2004년의 선거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내용들이 실려있니다.



워싱턴 포스트: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미국이 임명한 이라크 통치 위원회의 과반수 위원들이 지역 대표 회의를 통해 임시 정부를 선출한다는 미국의 계획을 지지하기로 내부적으로 결정했다고 여러 위원들이 밝힘으로써, 전국적인 선거를 통해 임시 정부를 선출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이라크의 가장 막강한 시아파 회교 성직자, 그랜드 아야톨라 알리 시스타니에 저항하고 있다는 소식을 머릿 기사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미국의 이라크 최고 행정관, 폴 브레머씨의 수일간에 걸친 집중적인 로비 활동의 결실인 이같은 통치위원회의 입장은, 그랜드 아야톨라와의 극적인 대결을 초래할 수도 있으며, 그랜드 아야톨라를 그들의 정신적인 최고 권위자로 간주하는 이라크의 다수파 회교 종파, 시아파의 많은 회교도들이 임시 정부를 정통성이 없는 것으로 일축할지도 모른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이 사마라 교전이 이라크 전사들의 전례없는 협동과 결의를 보여준 새로운 전술을 드러낸 것으로, 미군은 놀라고있다는 기사와 보잉 항공사 최고 경영자 사임 기사등을 일면에 보도하고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아프가니스탄의 많은 지역들이 탈레반과 알 카에다 저항 세력들에 의한 공격과 위협으로 불안한 상태에 있어, 내년 6월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가 지연될지도 모른다고 머릿 기사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보좌관들이 부쉬 대통령에게 철강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 철폐를 촉구하고 있으나, 피츠버그에서 재선 선거 자금 100만 달라 모금 활동을 벌이고 있는 부쉬 대통령에게는 시기적으로 좋지않다는 소식을 톱 기사로 보도하고 있으며, 휴스턴 크로니클 신문의 인터넷은, 오늘이 수억짜리 로토에 당첨될 행운의 날이라는 기사를 톱 기사로 다루고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