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약진하는 인도 정치의 여성 진출 - 그러나 뿌리깊은 남성 위주 정치풍토 - 2003-12-02


인도 북부의 연방 직할주인 델리주를 비롯해 라자스탄주와 마디야 프라데시주 그리고 차티스가르주 등 4개주에서 1일 지방선거 투표가 실시됐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뜻밖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양상은 유력 여성 정치인들의 약진입니다.

그러나 유력 여성 정치인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민주주의 국가들 가운데 최대인구를 가진 인도에서는 아직도 여성대표 정치인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인도 지방선거의 배경보돕니다.

********

이번에 선거가 실시되는 인도의 4개 주들 가운데 3개주에서 지명도가 높은 유력 여성 정치인 세 명이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펼쳤습니다. 야당인 바라티야 자나타당, 약칭 B-J-P는 이번 선거에 여성 두 명을 후보로 지명하고 인도 최대의 2개주에서 여당인 국민회의당으로부터 정권을 획득하기 위해 투쟁하고 있습니다.

마디야 푸라데시주에서는 열렬한 민족주의 여성 지도자인 우마 바라티 후보가 B-J-P를 이끌고 있습니다. 라자스탄주에서는 인도 연방정부의 여성각료였던 바순다라 라지 후보가 선거운동의 선봉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연방직할주인 델리주에서는 국민회의당의 쉴라 디크시트 후보가 주 관방장관직 재선을 노리고 있습니다.

남성 위주의 인도 정치에 있어서 이처럼 많은 여성들이 지지를 받기는 드문 일입니다. 인도 연방의회의 여성의원은 전체 의원의 10%도 채 안되며 대부분의 지방 의회에서는 여성 의원들이 그 보다도 더 적은 실정입니다.

여성단체들은 보다 많은 여성 대표들을 당선시키기 위해 7년전부터 강력한 정치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러나 아주 소수의 지명도 높은 여성 정치인들을 제외하고는 각 정당들이 아직도 적정수의 여성 대표진출을 꺼리고 있습니다.

인도의 민간연구단체인 사회연구소, 란자나 쿠마리 소장은 전체 후보들 가운데 여성 후보가 8퍼센트에 불과한 것은 인도의 카스트 세습 계급제도와 선거자금 모금면에서 불리한 상황을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치에서 밀려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인도 여성들은 그와같은 분야의 활동에 뛰어들기를 원치 않기 때문에 여성 후보들의 당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따라서 선거경쟁에서 적절한수의 후보를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델리주의 현직 관방장관인 쉴라 디크시트 후보는 국민회의당의 소니아 간디 당수가 뒷받침해주는 덕분에 5년전 주정부 최고위 각료직에 선출됐습니다. 디크시트 후보는 인도 정치에서 여성들이 진지하게 받아 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개탄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여성 정치인들의 역량과 능력에 대한 회의적인 인식때문에 여성 정치인들이 고위직에 오르는 것을 반대하는 풍토가 있습니다. 이같은 인식이 타파되어야 합니다."

B-J-P의 묵타르 압바스 나크비 대변인은 여성 정치인들은 그들의 직무에 있어서 정직하고 활성적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B-J-P로선 보다 많은 여성 정치인들을 내세우려고 하지만 당이 선택할 수 있는 여성 후보들의 수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지적합니다.

"불행하게도 인도 전국 차원에서 그리고 물론 지방 차원에서 여성들이 정치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는 많은 부정적인 요소들이 있고 양가출신 여성들은 선거운동에 공개적으로 참여하거나 후보로 나서기를 원치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 단체들은 이같은 분석을 일축합니다. 남성들은 단지 여성들과 권력을 공유하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재 고위 선출직에 당선된 여성 정치인들의 대부분은 강력한 남성 정치인들의 아내이거나 미망인들이고 일부는 자신의 소규모 정당을 창당해 이끌고 있는 여성들입니다.

이들 여성 정치인 집단은 1996년 이래 연방 의회와 주의회 의석 가운데 3분의 1을 여성 의석으로 할당케하는 법안이 의회에서 승인되도록 투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들의 이같은 정치활동은 언론매체의 주요 뉴스로만 다루어질뿐 실질적인 진전을 이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의회는 주류 정당의 표면상 지지에도 불구하고 이 법안을 번번히 승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성 공동 프로그램이라는 정치활동을 펼치고 있는 비나 나이야르씨는 보다 많은 여성 정치 지도자들이 진출하면 여성들이 광범위한 차별을 당하는 인도사회에서 여성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합니다.

"여성들이 정치권력에 참여하는 것은 훨씬 좋은 세상을 만드는게 됩니다. 왜냐하면 여성들은 정치적 싸움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위에 군림하려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한 힘, 건강을 통한 힘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인도의 4개 주 선거에 나선 세 명의 여성 후보들도 나이야르씨의 견해에 동감합니다. 이들은 보다 많은 도로와 전기공급, 학교를 위해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들은 또 의회의 여성 의석 3분의 1할당법안에 대한 지지르 다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