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핵문제 해결 위한 동시행동 원칙 거듭 강조 (영문 서비스) - 2003-12-01


북한은 미국으로부터 안전을 보장 받기전에는 핵계획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실린 논평을 통해 북한은 핵 문제로 인한 교착상태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양측의 분명하고 공정한 행동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며, 동시행동 원칙을 다시 한번 주장했습니다.

이 논평은 또 한반도의 핵 대결을 종식시키기 위한 대체적인 구상으로, 미국은 북한에 대한 이른바 ‘적대적 정책’을 변경하고, 대신 북한은 핵 계획을 포기하며, 두 나라는 외교 관계를 개설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제의했습니다.

이같은 최근의 북한측 성명은 핵 문제 해결을 위한 제 2차 6자 회담을 열기위한 노력이 전개되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북한의 성명은 더 이상 상세한 내용을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이같은 일괄 타결이 없으면 추진중인 다자 회담도 실패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이 먼저 무기를 해체할 경우 서면 안전 보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으나, 북한이 요구한 안보 조약 체결은 거부하고 있습니다.

1일 북한은 또한 경수로 건설사업 중단에 따른 보상을 미국에 요구했습니다. 한반도 에너지 개발 기구 케도는 지난달, 북한의 경수로 건설 사업을 1년간 중지하기로 결정한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