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초 읽기에 들어간 시한 폭탄”으로 묘사되고 있는 중국내 에이즈 현황 (영문서비스)  - 2003-11-30


중국에서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사스와의 싸움이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긴하지만 이보다 더 큰 문제는 후천성 면역 결핍증, 에이즈와 그 바이러스인 HIV라고 많은 보건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들 보건 전문가들은 또한 중국의 HIV 감염자와 에이즈 환자의 수가 공식 추산치보다 훨씬 더 많다고 아울러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좀더 자세한 보돕니다.

************************

중국에서 에이즈는 “초 읽기에 들어간 시한 폭탄”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와 유엔의 에이즈 기구는 다함께, 에이즈 바이러스인 HIV에 감염된 중국인의 수가 84만명 내지 85만명이라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12억 중국 인구의 약 0.1 퍼센트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중국인 의사이자 베이징 소재 “아이지싱 건강 교육 연구소” 소장으로 오래전부터 에이즈 퇴치 활동을 벌여오고있는 “완 얀하이” 미국 예일 대학교 객원 교수는 이 공식 추산치가 너무도 낮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중국 정부가 이같은 추산치를 어떻게 얻어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실질적인 수치가 중국 정부와 유엔 기구의 추산치보다 훨신 더 높은 것으로 분명 믿고 있습니다.”

완씨는, 1990년대에 중국 최대의 인구를 가진 성, 헤난 성을 대상으로 정부가 벌인 계획 사업에서 소독되지않은 주사 바늘이 사용돼, 많은 사람들이 에이즈에 오염된 혈액으로 감염됐던 사례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1990년 대에 약 3백만명이 매혈에 참여했다는 수치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헤난 성의 경우 우리가 알고있는 마을들의 대부분에서 헌혈자의 에이즈 감염율이 약 40 내지 60퍼센트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헤난성에서만의 경우 에이즈에 걸린 사람의 수는 백만명 또는 200만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에이즈는 아프리카를 황폐케한 전염병이라는 이유로 주목받고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에이즈 연구 재단에서 활약하고있는 케빈 로버트 프로스트씨는, 아시아가 이 유행병의 다음 번 중심지가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트씨는, 중국 정부가 특히 올해 사스 위기에 뒤따라 HIV 및 에이즈와 대결할 용의를 더 갖고 있다는 징후들이 보이고 있긴 하나, 이 문제의 총체적인 정도는 여전히 부인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불행하게도, 중국의 에이즈 감염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신빙성 있는 자료가 없습니다. 중국 의사들은 에이즈 감염자 수가 공식 추산치보다 적어도 5배, 아마도 심지어 10배에 이를수 있을 것으로 개인적으로 추측하고 있을 뿐입니다.”

중국은, 아프리카나 동남 아시아와 비교해 볼때, 기능을 훌륭히 발휘하는 보건 시혜 하부 구조를 지니고있다고 프로스트씨는 말합니다. 중국 정부는 또한 에이즈가 심히 만연된 지역들에 있는 공공 병원과 보건소들에서 빈곤한 사람들에게 에이즈 치료약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이 전염병에 대처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스트씨는, 치료약을 무료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에이즈와 효과적으로 싸우기엔 충분치 못하다고 지적합니다.

“제대로 훈련되지못한 의료진과 형편없는 상담술, 부실한 약물 복용 허용, 시험 결여와 실험실 검사 시설 부족등이 혼합되어있는 것이 우려할만한 요인입니다.”

중국에서 에이즈를 통제하는 일은, 미국의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최근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 에이즈 회의에서 강조한 대로 세계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죽음을 당장에 그치게해 호전시킬수 있고, 얼마되지 않는 알맞은 가격으로 이 병을 치료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에이즈의 영향을 계속 무시할 경우 이는 단순히 중국만 아니라 전 세계에 있는 중국의 친구들과 동반자들 모두에게 가공할 만한 것이 될 것입니다.”

중국이 경제적 원동력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이 나라는 갈수록 더 세계적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의 에이즈 퇴치 활동가인 완 박사는, 국제적인 관심이 중요하기는 하나, 헤난성에서 벌어진 에이즈 관련 혈액 오염 스캔달과 같은 사건들이 중국의 심장부에서 이 문제를 뼈저리게 느끼게 만들었다고 지적합니다.

“국제적인 압력이 강력하고 또 진정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국내적인 압력이 없다면 중국 정부는 변화하지않을 것입니다.”

완 박사는 근 10년동안 중국의 에이즈 환자를 돕고, 이 문제를 공론화하는 활동을 벌여오고 있습니다. 그의 이같은 노력 때문에, 완 박사는 1990년 대에 보건부의 직책에서 쫓겨나고 지난 해 약 한달동안 구금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그 자신과 중국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의 동료들에게 좋은 해가 되었습니다. 정부로부터 아무런 핍박도 없었고 구금됐던 사람들도 감옥으로부터 풀려난 것입니다. 완 박사는 정부의 이러한 비교적 관대함이 얼마나 지속될지 알지는 못하나, 이는 분명, 중국 정부가 에이즈 문제를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기 전에 처리할 용의로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여기고 있다고 말하고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