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10월중  일본 소비자물가 지수 4년만에 처음 올라 [주간 경제] - 2003-11-29


미국 정부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의 경제성장에 관련된 통계수치를 수정하고 ¾분기의 성장율은 앞서의 추정치 보다 높은 8.2%였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경제 성장율은 분기별 성장율로는 지난 20년만에 맞은 최고 기록이며 앞서의 추정치 보다는 1%가 더 높아진 것입니다.

한편 민간 경제연구소 컨퍼런스 보드는 지난10월에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지난 1년중 최고로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미국경제가 지난10월과 이달초에 상승세를 이어 갔다고 밝혔습니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정기 보고서를 통해 이 기간중에 소매업의 판매고와 서비스 부문, 제조업과 취업시장등이 모두 개선됐다고 말했습니다.

중앙은행의 이같은 보고서는 제조업체들의 상품 수주량이 늘어나고 지난10월에 개인소득이 늘었다는 하루 앞서 발표된 정부보고서와 일치되는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앞서 미상무부는 지난 10월 공장들의 상품 수주량이 전달보다 3% 이상 늘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

일단의 미국 경제전문가들은 내년에 미국경제가 지난 20년동안중 최고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미전국의 최고 경영진 수십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전국 기업 경제인 연합은 감세조치와 낮은 금리로 인해 금년에 미국경제 가 3% 성장하고 내년에는 4.5%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영자들로서 실제로 기업에 종사하는 이 경제전문가들은 소비자들 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일자리들이 생기고 실업율은 5.8%로 내려 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지난10월중 일본의 소비자물가 지수가 4년만에 처음으로 올라 디플레이션 현상에 시달려온 일본경제가 안정기로 들어서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일본 대장성이 밝힌 통계치에 따르면 지난 10월 일본의 전국소비자 물가는 1년전 같은 기간에 비해 0.1%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일본경제 전문가들은 10월의 소비자물가 상승이 최근의 세금인상과 쌀값 상승에서 기인된 것으로서 디플레이션 현상이 완화되고 있는 지는 확실치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중국은 앞으로 3년내지 5년동안에 걸쳐 적자에 허덕이는 국영 은행들에 대한 일련의 개혁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중국의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중국 금융 규제위원회의 류밍캉 위원장은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와 가진 인터뷰에서 은행 경영을 개선하고 기업운영의 엄격한 규정을 적용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류밍캉 위원장은 은행들에 대한 개혁의 목적은 중국 국영은행들이 불량대출로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현상을 줄이기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은행들의 고위직책에 외국인 전문 경영인들을 채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일본은 미국이 철강재 수입에 대한 부가 관세를 철폐하지 않을 경우 일본으로 들어오는 미국산 상품에 대해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와 함께 다양한 품목의 미국 상품들에 대해 적어도 8천 5백만 달러의 관세 부과액을 추정하고 있음을 세계무역기구에 통고했습니다. 세계무역기구는 앞서 미국의 관세부과가 불법이라는 판정을 내리고 미국의 재심 요청을 일축했습니다.

----

브라질 경제가 이 나라 중앙은행의 금리인하 조치로 산업 분야들이 되살아 나면서 지난 ¾분기중에 지난 5년동안 시달려온 최악의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¾분기 브라질 경제는 앞서의 2/4분기에 비해 0.4% 성장했습니다.

브라질의 이같은 경제성장은 18명의 경제전문가들이 진단했던 것 보다 낮은 것으로서 전문가들은 ¾분기에 브라질 경제가 0.8% 내지 2.5% 이르는 성장을 이룩할 것으로 전망했었습니다.

----

한국의 간판 자동차 회사인 현대 자동차가 중국에서 오는 2007년 까지 연간 60만대의 승용차를 생산하기위해 베이징에 합작 공장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현대 자동차는 이 공장이 현대가 중국에 세우는 두번째의 것으로서 자동차 공장 부지는 베이징에서 가까운 곳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 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