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쉬 대통령, 추수감사절 맞아 이라크 전격 방문 - WP, NYT, LAT [미국 신문 헤드라인즈 11-28-03]  - 2003-11-28


미국시간 오늘 아침 미국신문들은 대부분 추수감사절을 맞아 이라크를 전격 방문한 부쉬 미국대통령의 동정에 관해서 보도하고 있습니다.

뉴스에서 보도된 대로 부쉬 대통령은 추수감사절을 기념하기위해 2시간 반 동안 미군 장병들을 만났습니다. 신문들은 부쉬 대통령의 이라크 방문은 사상 가장 비밀리에 이뤄진 전격적인 나들이라고 묘사하고 바그다드 국제 공항에 임시로 차려진 기지에서 6백여명이 참석한 만찬을 주도했으며 연설 을 통해 미국내에서 테러분자들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하기위해 우리는 이라크에서 이들과 싸우고 있으며 이들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방문을 가리켜 로스 안젤레스 타임즈지는 이안 플레밍의 가공적 이야기 같은 것이라고 표현하면서 이 방문이 지난 6주동안 준비된 것이라고 말했고 뉴욕 타임즈는 이 방문을 준비하는 데 보좌관들이 안전이 확보된 전화선을이용했으며 부쉬 대통령의 방문이 진행되는 동안 미국내 많은 기자들은 부쉬 대통령의 목장에서 있을 추수감사절 만찬의 메뉴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있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지는 지난 수요일 26일 오후 부쉬 대통령이 야구모자를 눌러 쓰고 아무런 표시도 없는 자동차로 목장을 빠져 나왔으며 대통령과 그 수행 원들은 미공군 1호기를 타기전에 교통체증에 휘말려야 했으며 백악관 관리 들은 대통령이 타는 공군 1호기가 정기적인 정비를 위해 워싱턴으로 비행 하는 것으로 밝혔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백악관에서 아무런 뉴스도 나올 것이 없다는 말로 유도된 시엔엔 방송은 기자를 백악관에서 철수시켰고 대통령 방문에 수행한 몇몇 기자들은 가족 들과도 접촉하지 말라는 요청을 받은뒤 동행했다고 워싱턴 포스트지의 하워드 쿨츠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

뉴욕 타임즈지를 보면 첫 머리에 부쉬대통령의 이라크 방문에 관한 이야기를 싣고 방문이 진행된 경과와 백악관의 비밀 보안성 그리고 민주당 반응등을 전하면서 부쉬 대통령은 민주당이 미국의 이라크 전쟁 참여를 무책임한 것으로 보고 쟁점으로 삼고 있는 데 대해 이를 압도하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분석 기사를 곁들였습니다.

뉴욕 타임즈지에는 또 이라크 지도자들이 회의를 통해 미국의 통치권 이양계획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며 이라크 통치위원회 소식을 전하는 뉴스와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하워드 딘후보와 죤 케 후보가 선거운동기금모금 방식을 전환시키고 있다는 뉴스가 보도됐고 미연방정부 의 의료법의 하나인 메디케어가 경쟁성 때문에 장애가 될 것이라는 분석 기사를 실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부쉬의 이라크 방문, 이라크 전쟁에 대한 미국의 결의를 높이다’라는 제목 으로 워싱턴 포스트지는 부쉬 대통령의 이 방문은 좋건 나쁘건 이라크에서 거두어질 결과에 대한 자신의 유대성을 강화한 것임을 강조하는 해설기사를 실었습니다.

또한 미국이 이라크의 민주화 선거를 중시하고 있으며 시어파 회교도를 안심시키기위해 중대한 수정을 계획하고 있다는 뉴스 그리고 미국 민주당 대통령 경선에 나서서 현재 선두주자로 간주되는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가 자신의 전 비판자들로부터 이제는 지지를 받고 있다는 미국내 정치계 소식 그리고 추수감사절 쇼핑객들이 할인 판매를 기다린다는 쇼핑 상가 소식과 회교의 나라 인도네시아에서 코란의 역할이 토의 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다처주의가 성행하고 있다고 전하는 이색 뉴스를 실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물론 부쉬 대통령의 이라크 전격 방문 소식을 첫 머리에서 보도하고 있고 유엔이 이란과 파키스탄 간에 핵개발상의 유대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뉴스, 미국 남부 애틀란타시의 경제가 미국 경제의 시험대로서 고용은 늘고 있으나 옛날의 호황으로는 돌아가지 않는다는 경제 분석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라크의 지도적 비판가가 미국의 이라크 통치권 이양 지연을 비판 했다는 소식등을 1면 주요 뉴스로 다루고 잇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부쉬대통령의 전격적인 이라크 방문과 미국의 상가가 쇼핑시즌을 맞아 손님들이 적더라도 물건을 아끼는 방향에서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는 경제뉴스를 앞부분에서 크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유에스 투데이:

유에스 에이 투데이지에는 알 카에다 테러 조직이 9.11테러 공격처럼 일대 참화를 가져올 공격을 금년에 가하려는 음모를 했었다는 뉴스를 큰 자막으로 신문의 앞부분에서 대서특필 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또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유전자가 발견됐다는 소식과 스포츠용 자동차 로도 쓰일수 있는 트럭이 계획되고 있다는 소식 그리고 미국 전역에 치명적인 심한 독감이 번지고 있다는 뉴스 또한 이라크군의 전 장성이 심문 을 받다가 숨졌다는 것등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