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늘어나는 연합군에 대한 공격, 바트당 조직이 주도 - 이라크 현지 미군 지휘관들 분석 (관련 영문 기사) - 2003-11-27


이라크의 미군은 최근 수주동안 연합군에 대한 격증하는 공격의 배후로 추정되는 사담 후세인의 바트당에 충성하는 일부 조직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라크의 미군이 하루 평균 15회 꼴로 공격을 받은 지난 7월, 폴 브레머 이라크 최고행정관은 이번 공격의 대부분은 사담 후세인의 전 바트당 정권에 충성하는 요원들에 의해 계획되고 저질러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사상자와 충돌을 가져온 이 공격들은 전직 군인이나 정보요원 등 프로급 전사들에 의해 자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공격들의 수법은 프로급 수준입니다.”

그로부터 4개월 후, 연합군에 대한 공격은 더욱 잦아지고, 보다 효과적이며, 보다 잘 조정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합군 대변인 마크 키미트 준장은 바트 당의 잔당들이 이번 공격들의 배후라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 사담 후세인 정권으로부터 이익을 얻고 독재정치에서 혜택을 누리던 이들은 민주주의적이고 자유로운 이라크에서는 결코 소망을 이룰 수 없고, 인권과 인류의 존엄성과 민주주의와 이라크의 독립으로 모든 것을 상실하게 된 자들입니다.”

현지의 미군 지휘관들은 지난 수개월 사이에 상황이 바뀌어 사담 후세인 정권의 잔당들이 이라크 주둔 연합군에 대한 저항조직을 갖추고 몇개의 별개 조직으로 재편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지휘관들은 현재 말단 단위로 많은 지방 세포조직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 세포조직들은 졸지에 그들의 지위와 수입을 상실한 데 대해 분노하고 있는 24명 정도의 하위급 바트당원들로 구성된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이들은 미군 순찰차와 호송차에 대해 연일 계속되고 있는 로케트 추진 수류탄과 소화기 공격을 자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위의 단위로 보다 큰 바트당 조직의 요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이른바 [복귀당]으로, 기본적으로 바트 당의 고위급 군사요원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이들 조직은 이라크의 범죄자들과 빈민들, 실업자들에게 무기와 돈을 대주어 연합군에 대해 길에 폭탄을 매설하고 박격포와 로케트 공격을 하도록 사주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바트당 조직인 [모하메드 군]은 사담 후세인 정권의 전 보안부대원들에 의해 통제되고 있어 좀 더 비밀에 가려져 있습니다.

지난 7월, 조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요원이 페다이얀 민병대 잔당과 정보요원, 특별공화국수비대원들이 그동안 남부 레바논의 이스라엘 점령에 맞서 투쟁해온 팔레스타인 전사 그룹과 레바논 민병대인 헤즈볼라의 전술을 연구하기 위해 모임을 가졌다고 두바이에서 발간되는 한 신문에 밝히고 있습니다.

2주일 전, [모하메드 군]은 16명의 미군이 희생된 지난 11월 2일의 미군 치누크 헬리콥터 격추가 자기들 소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이라크 재건을 위해 미국 주도의 연합국에 협력하고 있는 이라크의 저명인사들에 대한 암살의 배후에도 모하메드 군 요원들이 숨어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미군은 바트당 조직들이 권력을 다시 탈환하기 위해 총출동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부 이라크의 통제가 어려운 안바르 주의 미군 사령관인 찰스 수와나크 소장은 이 조직들이 그들의 움직임과 활동에 어느 정도 서로 협력하고 있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말합니다.

“본인의 평가에 의하면, 연합군을 공격하기 위한 부대 지휘와 통제를 할 수 있는 지역 단위의 느슨한 조직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추측일 뿐, 어떤 증거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난 수개월 사이에 벌어진 이라크 경찰과 연합군과 국제구호기관을 목표로 한 여러 건의 자살차량폭탄 공격들은 또한 바트당과 주요공격을 담당하는 이라크인, 회교 극단주의자들과의 연계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바그다드지역 미군 사령관인 마틴 뎀프시 준장은 미군은 최근 일어난 자살 폭탄 공격에 바트당 요원들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합니다.

“저들이 신문 표제에 요란하게 장식되는 이런 센세이션한 공격을 자행하기로 결심한다는 점에 대해 우리는 수상쩍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들이 행동대원들을 지하드 대원이나 차를 몰 수 있는 외국인들 중에서 지원자를 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간 그것은 실제 동맹자일 수도 있고, 단순히 편의적인 조직에 불과할 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말해 확실한 것을 알 수가 없습니다. “

제임스 도나 중령은 미군이 이런 적대세력에 대한 정보가 어두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미군이 이제 막 신뢰할 수 있는 지방 정보망을 구축하기 시작하는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우리는 전자정보, 영상정보와 신호정보를 개발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에 의한 정보체계는 갖고 있지 못합니다. 이같은 인적 정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합군에 대한 공격이 급증하는 가운데, 미군은 사담 후세인을 색출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주둔 지상군 사령관인 리카르도 산체스 중장은 사담이 권좌에 다시 복귀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많은 이라크인들이 공격을 억제하는데 필요한 결정적인 정보를 미군에 제공하는데 주저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