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지난해 세계 5백만명 이상 AIDS에 감염 - 아시아 지역 발병율 심각하게 증가 (영문 관련 기사) - 2003-11-26


유엔은 지난 한해 동안 전세계에서 5백만명 이상이 HIV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며 이로 인해 3백만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관리들은 현재 전세계에서 4천만명의 감염자를 내고 있는 에이즈가 감소하고 있다는 신호는 전혀 보이지 않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에이즈는 위협적인 존재로 부상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코피 아난 유엔 사무총장이 2년 반전, 에이즈 퇴치를 유엔의 주요 목표로 정한 이래 3번째로 맞이하는 12월 1일 세계 에이즈의 날을 앞두고 세계 에이즈 실태와 이에 관한 유엔의 노력을 살펴보는 배경보도를 전해드립니다.

유엔의 코피 아난 사무총장은 2001년 6월 에이즈에 관한 역사적인 특별 회기가 열린 유엔 총회에서 행동을 위한 촉구를 발표했었습니다.

아난 사무총장은 현재까지 세계의 대응은 에이즈가 제기한 도전에 미치지 못했으나, 올해 우리는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면서 에이즈는 더 이상 음지에서 치명적인 활동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난 사무총장은 당시를 “공동의 목적을 위한 순간”이라고 지칭하면서, 에이즈 위기의 심각성 때문에 에이즈와의 전쟁을 수행하는데 있어 막대한 자금의 유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난 사무총장은 막대한 자금의 필요하다는 점이 바로 각국 정부와 민간 기부자들이 포괄적이고, 일관적으로 조율된 전략을 재정지원을 하도록 개방되어 있는 세계 에이즈, 건강 기금의 설립을 촉구하는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유엔 총회는 일정 기간에 따른 목표들을 채택함으로서 아난 사무총장의 이러한 촉구에 부응했습니다. 그러한 목표들 중에는 2005년 까지 매년 100억 달러의 에이즈 퇴치 기금을 마련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로부터 2년여가 지난 올해 9월, 아난 사무총장은 이러한 계획이 훨씬 뒤쳐져 있다는 보고들을 갖고 다시 총회에 섰습니다.

아난 사무총장은 에이즈 퇴치를 위해 먼 길을 왔지만 아직 충분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면서 유엔의 노력이 필요한 재원과 행동으로 부합 되도록 확실히 하기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기부국들에 대한 아난 총장의 올해 세계 에이즈의 날 메세지는 재정적인 노력을 증대하라는 것입니다.

아난 사무총장은 전세계적인 주요 전염병, 에이즈 퇴치를 위해 우리는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면서 재정적인 면에 있어서 유엔은 2005년 까지 연간 100억 달러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세계 에이즈 기금 자체의 자금이 고갈되고 있다면서 보다 많은 자금이 긴급히 수혈되어야 한다고 아난 사무총장은 촉구했습니다.

한편, 유엔 관리들은 아프리카가 에이즈 감염자가 가장 많은 대륙으로 남아있는 반면, 일부 큰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발병 위협이 심각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엔 관리들은 각 정부들이 이 문제를 거론하지 않으면, 아시아는 에이즈 감염자 수에 있어서 아프리카를 넘어설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25일 발표된 에이즈 전염에 관한 유엔의 연례 보고서는 7백만명의 아시아인들이 HIV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으며 지난해 HIV로 인해 유발된 에이즈 때문에 백50만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 기구, WHO의 아시아 지역 에이즈 자문관인 자이 나라인 교수는 25일 방콕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비록 아시아 지역 성인중 1퍼센트 미만이 에이즈 감염자이지만 아시아 지역은 감염자 총 숫자에 있어서 아프리카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라인씨는 많은 인구를 가진 아시아 지역은 에이즈 감염이 증가할 훨씬 많은 잠재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아시아 지역은 이러한 상황에서 변화를 일으킬수 있는 기회 또한 아프리카에 비해 많기 때문에 그러한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나라인씨는 강조했습니다.

나라인 교수는 아시아 국가들은 에이즈에 대항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예방 캠페인을 개발할수 있는 보다 많은 재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아시아 국가들은 그러한 계획들을 개발할 시간을 갖고 있으며 지난 20년간의 경험으로 부터 혜택을 입을수도 있다고 나라인 교수는 지적했습니다. 유엔의 보고서는 캄보디아와 타일랜드, 버마에서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정치적인 지지 덕분에 에이즈 감염률이 안정되어 왔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중국과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 혈관 약물 사용자들과 매춘 여성들과 자주 성관계를 갖는 남성들 사이에 감염율이 증가하면서 에이즈 감염이 통제할수 없는 상황에 까지 이르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4백만명 이상이 HIV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인도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이어 세계 2위의 HIV 감염자 보유국입니다.

코피 아난 시무총장은 에이즈 퇴치 운동이 고된 전투라는 사실을 시인했습니다. 아난 사무총장은 전세계 젊은이들의 절반이 아직도 에이즈가 어떻게 감염되는 지를 모르고 있다는 유엔 관리들의 말에 대해 일부 국가의 지도자들이 에이즈와의 전쟁에 참여하고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고 탄식했습니다.

2년 반에 걸친 에이즈와의 전쟁에서 유엔이 이룬 진전은 여전히 일부분이거나 또는 단편적인 승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유엔 관리들은 현재 속도로는 2005년으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불가능하리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가운 소식들도 있습니다. 유엔 에이즈 담당 관리들은 어떠한 방법이 어떤 이유 때문에 효과가 있는지에 관해서 자신들이 점점 더 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수백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에이즈로 사망할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가운데, 유엔은 코피 아난 사무총장의 지도력하에서 기나긴 전쟁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승리는 요원한 꿈이지만, 2년 반동안의 전쟁을 치러낸 현재 아련한 희망이 보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