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최근의 경기회복 인플레이션 유발하지 않는다' - 미국 노동부 보고서 시사 - 2003-11-22


지난달 미국의 소비자 물가는 거의 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최근의 경기회복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미국 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12개월 동안 소비자물가 지수는 모두 2% 올랐으며 전통적으로 물가의 기복이 심한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하면 이 기간의 전체물가는 사실상0.2% 밖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소비자물가의 2% 상승율은 당초 1년전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1.3%를 약간 상회하고 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주요 우려사항으로 등장하기 전에 상당히 견실한 경제성장이 먼저 이뤄질 가능성이 많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

미국 정부가 국내경제에 관해 밝힌 두가지 보고서는 미국 기업체 들은 미국의 경제회복이 계속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점차 강하게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상무부 보고서는 미국기업들이 생산량을 늘려 지난 9월 의 비축 재고량은 0.3%로 적정선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뉴욕주 지역의 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상무부의 또다른 보고서는 11월 들어 제조업체들의 상품 주문량이 아직도 정확히는 분석되지 않았으나 확실히 늘어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지난 10월중 미국의 신규 주택 건설량이, 앞서 조금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던 주택전문가들의 전망치를 뒤엎고 전달보다2.9% 증가했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10월의 주택건설량 증가는 단독주택 건설이 5.7% 증가해 연율로는 지난 1986년이후 최고인 백 62만채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금년 마지막 4/4분기 경제성장율이 4%가 될 것이 며 또한 국내 총생산량에서 주택건설이 차지하는 비율은 4% 를 조금 넘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미국이 다시 중국산 섬유류 제품의 수입에 대해 제재조치를 가할 것이라는 결정이 발표되자 중국은 1차로 즉각적인 보복으로 맞섰습니다.

중국은 우선 미국과의 마찰을 피하기위해 미국에 파견하려던 미국 상품 구매 사절단의 출발을 연기하고 세계무역기구에 제소할 것이 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미국의 부쉬 행정부는 상무부 발표를 통해 미국내 섬유류 제품 제조업체들을 보호하기위해 중국산 섬유류 수입품에 쿼터제를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

유럽연합 통상관계관들은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유럽산 철강제품에 대한 미국의 부가관세율을 줄이도록 하자는 미국 철강업계의 타협 제의를 일축했습니다.

유럽연합의 곤잘레스 무역담당 대변인은 유럽연합으로서는 분명히 불법적인 부가관세를 줄여서도 안되며 완전히 없애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에서는 철강재 생산업체들과 철강재 수입업자들 사이에 부가관세를 유지하자는 주장과 철페하자는 주장이 맞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

미국 하원은 소비자들을 보호하기위해 무투얼 펀드사의 거래 남용을 억제하고 그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는 법안을 압도적으로 승인했습니다.

무투얼 펀드사의 비리를 둘러싸고 현재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 법안은 418대 2의 압도적 표차로 승인됨으로서 이는 상원 역시 이 법안을 진지하게 검토하도록 하는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 예상됩니다.

미국에서는 많은 펀드사들이 장기 고액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수수 료를 인식하지 못할만큼 좀 더 부과하는 방법등으로 부정비리가 오랫 동안 계속돼 사수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