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의회하원, 포괄적인 에너지 법안 최종 승인 - WP [미국 신문 헤드라인즈 11-19-03] - 2003-11-19


워싱턴 포스트:

미국이 새로운 대 이라크 유엔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머릿기사로 실렸습니다. 미국은 새로운 이라크 계획에 대한 지지를 획득하는 동시에 새로운 이라크 과도 정부가 국제 사회의 인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새 유엔 결의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미국과 유럽, 유엔 외교관들은 말했습니다.

미국 동북부 매사추세츠 주 대법원에서 동성간 결혼이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판결이 나온 소식도 1면 상단에 크게 실렸습니다. 매사추세츠 대법원은 18일 4대3의 표결로 그같이 결정하면서, 만일 자신이 선택한 사람과 결혼할 권리가 포함되지 않는다면 결혼의 권리는 별다른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워싱턴 포스트는 미 의회 하원이 포괄적인 에너지 법안을 최종 승인했다는 기사도 1면에 실었습니다. 공화당 지도부는 이 법안으로 8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은 물론이고 전력 산업에 대한 투자가 촉진되며, 또한 외국의 에너지 공급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이 기사는 전했습니다.

그 밑에는 워싱턴 일대 연쇄 저격 사건의 공범 가운데 한 명인 리 보이드 말보에 대한 재판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배심원들이 처음으로 말보가 수사관들의 심문을 받을 당시의 녹음 테이프를 들었다는 이야기가 실렸습니다. 말보는 수사관에게 그같은 저격 사건들을 벌인 것은 대대적인 혼란을 일으킴으로써 당국으로 하여금 자신들의 1천만 달러 요구를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곳 워싱턴 디씨 인근에 사는 가나 출신의 14세 축구 신동 프레디 아두가 거액을 제시한 유럽 구단들의 제의를 일축하고 워싱턴 프로축구구단인 디씨 유나이티드와 6년 계약에 서명함으로써 세계 축구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는 이야기도 1면 하단에 실렸습니다.



뉴욕 타임스:

매사추세츠 주 대법원에서 동성애자들도 결혼할 권리가 있다는 판결이 나온 소식을 머릿기사로 싣고, 이 문제가 2천4년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조지 부쉬 대통령이나 민주당 후보에게 어려운 정치적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고 분석하는 해설기사를 곁들였습니다.

미국이 중국산 섬유 제품의 수입을 규제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경제 기사와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선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가 29년전 사라진 남동생의 유해를 라오스에서 발견했다고 발표한 소식, 그리고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배리 본즈 선수가 3년 연속 내셔날리그 최우수 선수에 선정된 얘기 등도 1면에 실었습니다.

또한 일본이 이라크에 지상군 파병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만일 이라크에서 일본 군인이 전사하는 일이 벌어질 경우, 세계2차 대전 이후 전쟁터에서 숨진 군인이 단 한 명도 없는 일본 전후 역사의 커다란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기사도 1면에 실렸습니다.

그리고, 뉴욕타임스 인터넷 웹사이트에는 북한이 조용히 시장을 개방하고 있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서울 발의 이 기사는 남한인들의 평양 관광 모습에서 북한의 시장 개방이가장 단적으로 드러난다고 지적하면서, 올해들어 남한의 대북 교역이 40퍼센트나 증가했고, 또한 남한 회사들이 북한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한편, 도로와 철로를 건설하고, 대규모 산업 공단도 조성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이 기사는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북한에 대한 경제적 압박을 강화함으로써 북한이 수 십억 달러 규모의 사회 간접 자본 투자 유치에 연속적으로 실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한은 조용히 북한에서 시장 기반의 경제 체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북한의 재건은 주로 남한이 떠맡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의 전략에 커다란 변화가 일고 있다고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있다는 국제 뉴스를 1면에 싣고, 여러 나라에서 연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자살 폭탄 공격은 알-카에다가 중앙 조직은 축소한 채 주로 현지 조직들에 의존해 다양한 표적들을 대상으로 한 공격의 빈도를 늘리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밖에 이 신문은 아놀드 슈워제네거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올해 예산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150억 달러의 채권 발행을 제안한 이야기와 로스엔젤레스 시가 스트립 클럽 업주들의 압력에 굴복해 거의 알몸의 여성이 남성 관객의 무릎위에서 춤을 추는 행위를 금지하겠다던 당초의 방침을 번복한 이야기 등 지방 소식과 함께, 매사추세츠 주 대법원이 동성간 결혼 권리를 인정했다는 기사 등을 1면에서 전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이 신문도 매사추세츠 대법원이 동성간 결혼을 금지하는 주 법률을 가리켜 편견에 사로잡힌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그같은 법을 폐지하라고 판결한 소식을 머리기사로 전했습니다.

이밖에 사우디 아라비아 정부가 개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회교 근본주의가 팽배한 시골 지방에서는 정부의 그같은 노력이 먹혀들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와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한 시카고 시 경찰이 사무직 경찰관들도 마약 사범 단속에 동원할 것이라는 소식 등을 1면에 실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클:

매사추세츠 주 대볍원에서 동성간 결혼 권리를 인정하는 판결이 나온 것과 관련해, 미 의회에서 텍사스 출신 공화당 지도자들이 헌법에 동성간 결혼 금지를 명문화하기 위한 노력을 촉구하고 나섰다는 이야기를 머리기사로 실었습니다.

이밖에 지난 17일의 폭풍우로 숨진 유일한 사망자 샵스타운 고등학교 3학년 생 칼라 케사다 양의 이야기를 다룬 기사와 텍사스 주립대학이 2천4년도 등록금을 대폭 인상할 것이라는 소식 등을 1면에 실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