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신비의 해저 세계 - [해양 생물 센서스] 21만종 서식 확인 (영문서비스)  - 2003-11-16


수세기에 걸친 과학적인 관찰에도 불구하고 지구상의 대양은 여전히 신비에 싸여 있습니다. 지구 표면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이 거대한 영역의 95%가 아직 개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저 세계는 전세계의 과학자들이 10년간 모두 10억 달러가 투입하여 해양의 모든 생물 종류들을 분류하고 기술하는 [해양 생물 센서스]의 공동연구에 참여하는 가운데 서서히 그 신비의 베일이 벗겨지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최종 집계 결과 지금까지 과학에 의해 모두 21만 종의 해양 생물 종류가 확인되었습니다. 이같은 숫자는 지난 10월에 발표된 일련의 센서스 중 처음으로 나온 것입니다. 현재 [해양 생물 센서스] 데이터베이스에는 모두 15만 304개 어족 종이 들어 있습니다.

매주 대략 3개의 새로운 해양 종이 발견되는 등 빠르게 발견이 진전되는 점을 감안 할 때, 오는 2010년에 발표될 예정인 센서스 최종 보고서에는 2천 내지 3천 개의 [종]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프레드 그라슬 씨는 [해양생물과학 운영위원회]의 센서스 의장입니다. 그라슬 의장은 다양하고 광범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풍부한 해양생물들을 분류하고, 또 지도를 만드는 것이 이 센서스의 목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센서스의 주요 목적은 해양에 어떤 생물들이 살며, 이같은 해양생물들이 무엇을 하고 또 해양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들을 알아내기 위한 것입니다.”

실용적인 수준에서 이 센서스는 어업에서 해양자원의 지속 가능한 관리를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서 위협을 받고 있는 [종]과 중요한 서식지역을 확인해 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 책임자인 제스 아우수벨 박사는 [해양생물 센서스]는 또한 생물의 진화, 소멸, 이동과 기후 변화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해양생물 셍서스]의 목적의 하나는 보다 완전하고 납득할 수 있는 기준선의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따뜻한 바다의 모델들이나 해류의 패턴 변화 같은 것이 부가되면 거기에 덧붙여 보충할 것이 많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현재 우리가 조사하고 있는 모델들은 대구나 새우 같은 것들입니다. 그러나 같은 동물이라도 여기에는 수백 내지 수천가지의 다른 종류가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전체 그림을 갖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기술의 배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자들은 심해저를 움직이며 표면의 과학자들에게 생생한 비데오 이미지를 보낼 수 있는 원격조종 차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비데오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과학자들은 이미 해저가 대부분 진흙이었다는 일반적인 믿음을 일소하는 산호와 해면동물들에 의해 형성된 아주 복잡한 생육지를 발견해 냈습니다. 데이비드 파머 씨는 [센서스 기술 작업팀]업무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그는 현재 해양생물을 탐지하고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들이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레이저 사진술인 홀로그래피 측정이 가능한 홀로그래피 기술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또 다른 분야로 동물들에게 그들의 환경을 알게 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 과학자들이 동물의 움직임을 탐지하고 확인하고 그들의 생물학에 관해 보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해주는 음향 기기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센서스 프로그램] 책임자인 제스 아우수벨 박사는 또한 해양 [종]을 추적하는 과학이 크게 발전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추적의 초기 단계에서는 동물을 추적할 때, 수명이 오래 가지 못하는 좋은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소형화로 이런 문제점들이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점점 경량화되고 전자부품과 패키지는 소형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동물들이 그들의 행동의 뒤틀림 없이 그 장비를 운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상황은 더욱 인정미 넘치는 것이 되었고, 그들은 정말 해양을 기술하는데 협력자가 되고 있습니다.”

[해양 생물 센서스]는 최근 북미에서 3개, 유럽에서 3개, 일본에서 1개 등 모두 모두 7개의 다른 연구분야를 추가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프로젝트는 남반구와 다른 지역에 관한 것이 될 것입니다. 그들은 미생물, 플랑크톤, 암초,북극과 바다산들을 조사할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