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여성 미술 박물관, [여성 기업인 : 250년의 미국 기업] 특별전 - 2003-11-08


미국의 거대 기업들을 생각할때, 사람들은 빌게이츠나 테드 터너, 혹은 존 락커펠러 같은 이름을 떠올릴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린다 알바라도나 CJ 워커 혹은 헤티 그린 같은 여성들의 이름은 생각조차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미국 경제에 한 획을 그은 여성들로, 40여명의 다른 성공한 여성 기업인들과 함께 현재 국립 여성 미술 박물관에서 열리고있는 전시회의 특징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성 기업인 : 250년의 미국 기업] 전시회가 막을 열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콜로라도 락키스 야구팀을 소유하고 있는 린다 알바라도씨와 온라인 경매 사이트 이베이의 미그 휘트맨 사장, 그리고 언론계의 주요 인사 오프라 윈프리씨 같이 오늘날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 인사들을 소개하는 각종 사진과 비디오 영상이 함께 전시되고있습니다. 이 박물관의 수잔 피셔 스털링 소장은 이같이 성공한 여성 기업인들이 일반인들로 인식이 될때, 사람들은 이들과의 유대감을 쉽게 느끼게 된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이들의 어린시절과 성장기를 보면서 이들이 가진 꿈을 발견합니다. 그리고나서 성공한 여성 기업가들로서의 이들을 만납니다. 사람들은 5살이었던 때부터 50이 넘은 현재까지를 보며 이 여성들이 큰 일을 성취할 수 있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결국 이 여성들에 관해 알게된 사람들은 이들을 일반인들처럼 여기게 됩니다.”

그런 연후에, 전시회는 관람객들을 미국의 초창기시대로 이끕니다.

“관람객들이 1750년대의 역사적 기원이 전시되고 있는 2층으로 올라가면, 볼티모어 출신의 인쇄업자이자 자신의 가게를 운영했던 캐서린 고다르드씨의 작품과 만나게 됩니다. 고다르드씨는 서명이 돼있는 독립 선언서를 인쇄했는데 이런일을 하기는 고다르드씨가 처음이었습니다. 당시의 신문과 모든 종류의 중요한 서류들을 인쇄한 고다르씨의 작업은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우리는 고다르드씨가 인쇄한 독립선언서를 의회 도서관으로부터 빌어 전시했습니다. 그리고 당시의 인쇄 작업실 표본과 고다르드씨가 인쇄물들을 만들어내기 위해 사용했던 도구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사람들은 고다르드씨가 참 존경스러운 인물이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됩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고다르드씨의 친척이 당시 여성은 재산을 소유할 수 없다는 법 때문에 고다르드씨로부터 그 사업을 빼앗었던 비극도 보게됩니다. “

피셔 스털링씨는 남성들이 전통적으로 차지해온 직업 분야에서 여성들이 그들의 자취를 남기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피셔 스털링씨는 20세기 초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 가운데 한 명인 헤티 그린씨를 지적합니다.

“ 헤티 그린씨는 미국 증권가에 관심이 많았고, 큰 부자가 됐지만, 남루한 옷차림을 하고 다녔습니다. 그린씨는 치마 밑에 돈지갑을 차고 다녔고, 극빈자같은 생활을 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분을 ‘월스트릿의 마녀’라고 불렀습니다. 외모때문에, 그리고 남성의 영역에서 일하는 여성은 여성답게 여겨지지 않았기 때문이었죠.”

이 전시회에 전시된 또 다른 여성 기업인은 다른 여성들을 여성답게 보이게 하고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게끔 도와주면서 유명해 졌습니다. C.J. 워커 여사는 1905년 미국의 아프리카계 여성들을 위한 미용 상품들을 개발해서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CJ 워커 여사는 흑인 여성들을 위한 모발 제품과 미용상품들을 개발한 최초의 흑인 여성이었습니다. 워커 여사는 이를 통해 큰 부자가 됐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워커여사가 미국의 흑인 여성들에게 미국 전역에 설립한 자신의 미용실에서 개인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줬다는 것입니다.”

여성 기업인 전시회는 국립 헤리티지 박물관과 하버드 대학의 레드 클리프 연구소가 마련한 것입니다. 연구소 관계자인 제인 놀스씨는 사회적, 법률적 장벽들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경제에 큰 공헌을 한 이런 훌륭한 여성 기업인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놀스씨는, 18세기엔 결혼한 여성은 재산을 소유할 수 없고, 흑인 여성이 재산으로 여겨지는 등 여성들이 많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미국 여성들은 1920년대까지 선거에 참여할 수 없었으며, 20세기가 되서야 경영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놀스씨는 각각의 성공 사례는 그만의 독특한 요소들을 갖고 있지만, 이 전시회에서 소개된 여성 기업인들은 각자 중요한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놀스씨는 이들 모두가 매우 고집스럽고, 훌륭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으며, 이것을 상품화하기 위해 자본과 결합시킬 줄 알았다고 말합니다. 또한 놀스씨는 이 여성기업인들이 자신들의 성 때문에 파생된 도전에 직면할 줄 알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물론 이들은 훌륭한 판매인들로, 틈새시장을 발견해서 자신들의 상품을 판매하기위해 효과적인 광고를 했다고 놀스씨는 말했습니다.

국립 여성 미술 박물관의 수잔 피셔 스털링 소장은 이 여성기업인 전시회는 오늘날의 젊은 여성들이 물려받은 유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합니다. 피셔 스털링씨는 젊은 세대들은 어머니와 할머니, 그리고 증조할머니에 이르는 세대의 여성들이 이룩한 업적때문에 현재의 자신들은 성공 가도에 있어 별로 방해를 받지 않고 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