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대미 무역 격차 좁히기 위해 노력하겠다 약속'  - 에반스 美 상무장관 (영문 관련 기사) - 2003-10-29


도널드 에반스 미국 상무장관은 중국 관리들로부터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격차를 좁히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확신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에반스 상무장관의 베이징 방문에 관해 미국의 소리 베이징 특파원이 전해온 소식입니다.

******************************************

도널드 에반스 상무장관은 중국 시장이 미국 수출의 주요 무대가 되는 수준에까지 이르도록 중국 정부가 이를 장려할 것을 재차 촉구하면서 8일간 일정의 중국 방문을 마무리했습니다.

에반스 장관은 이러한 개선 조치가 곧 이루어 질것이라는 중국 정부의 확인을 받고 귀국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반스 장관은 원자바오 중국 총리로부터 비록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중국과 미국간 무역 격차를 좁히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는 확고한 다짐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미국과 중국간 무역 적자는 지난해 천 30억 달러였으며 올해에는 천3백억 달러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에반스 장관은 28일 중국정부에게, 양국간 무역 불균형 때문에 미국회에서 중국 수입품에 대한 27퍼센트의 관세 부과를 비롯한 제재 조치 부과 움직임이 일고 있으며 또한 미국내에서 보호주의 정서가 촉발되고 있다는 강력한 경고를 전달했습니다.

그러나 에반스 장관은 이러한 위협이 백악관이 아닌 미국회 일부 의원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다면서 한편으로는 중국 정부를 안심시켰습니다.

에반스 장관은 부쉬 행정부는 이러한 제안들에 반대하고 있지만 보호주의 정서가 대두되고 있다는 것은 미국 경제의 일부에서 인내심이 한계에 달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에반스 장관은 중국 정부가 지적 재산권에 관한 효과적인 법적 통제의 부재와 보조금 같은 일부 불공정한 무역 관행들을 다루는데 있어 한층 속도를 높여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쉬 행정부는 노동 단체와 제조업체로부터 미-중국간 무역 적자를 줄이기 위해 중국 정부로 하여금 자국 시장을 더욱 개방하고 위안화의 통화 가치를 재평가하도록 촉구하라는 점증하는 정치적인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제조업체는 미국산 제품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값싼 중국 수입품이 미국에 유입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책임이 중국의 낮은 통화가치에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미국 경제학자들은 대미 중국 수출품의 상당량이 미국과 중국의 공동 기업들에 의해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위안화의 통화가치 재평가가 미국 기업들에게도 피해를 주게 될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리들은 통화가치 평가 촉구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리들은 미국의 대중국 무역 적자가 늘어난 이유 중 하나는 미국산 최첨단 제품의 중국 판매를 규제하는 미정부의 조치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수퍼 컴퓨터와 같이 군사적인 목적으로 이용될수 있는 미국산 최첨단 제품들의 중국 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반스 상무장관은 이같은 중국 관리들의 주장에 대해서, 중국 정부가 최첨단 제품들이 이용될 시설들에 대한 미국 관리들의 사찰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최첨단 제품의 중국 판매 금지 조치에 대한 책임이 중국에게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