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9월중 미국의 경제선행지표 0. 2% 하락 [주간 경제] - 2003-10-25


중국이 미국 시장 진출을 계속 원한다면 자체 시장을 더 많이 개방해야 할 것이라고 미국의 최고 통상 관리가 말했습니다. 미국 무역대표부의 로버트 졸릭 대표는 최근 기자들에게 무역은 쌍무적인 관계가 되어야 한다면서 그같이 말했습니다.

작년 한해동안 미국의 대 중국 적자는 1천 3백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중국이 자체 시장을 개방하는 것은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으로 가입할 수 있는 필수조건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미국 기업들은 중국이 관료적인 장애요인들을 부당하게 이용함으로써 중국 경제의 주요 분야에 대한 미국 기업들의 진출을 막고 있으며, 미국 상품의 모조품들이 만연하고 있는데도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

중국 경제가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SARS의 충격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고속 질주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 발표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¾분기중에 9. 1%의 경제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같은 경제 성장 실적은 전문가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는 금년초 중국 정부는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8. 5% 로 전망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이같은 전망치가 너무 높은 것이라고 지적했었습니다. 한편 세계은행은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세계 전체의 성장률인 7. 8%를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미국 경제와 관련해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서고 있는 웨슬리 클라크 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령관은 부쉬 행정부의 경제정책을 비난했습니다.

미국의 존 스노우 재무장관은 국내 경제가 회복국면에 접어들었고, 주식가격은 30% 가량 올랐으며, 기업들은 머지 않아 신규 인력을 채용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부쉬 대통령의 감세정책을 비난하고 있는 민주당의 클라크 대통령 경선 후보는 선거운동을 벌이는 가운데 부유층을 위한 감세정책을 환원하고 , 이라크에서의 재건비용을 축소할 것을 촉구하면서 행정부가 고용 창출을 위해 어설픈 노력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

최근 미국 정부가 발표한 경제지표에 따르면, 지난 9월중 미 동북부 펜실바니아 주 필라델피아 지역의 제조업이 7년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이들 지역의 제조업들은 20년만에 가장 많은 근로자들을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난 9월의 실업수당 신청건수는 지난 8개월만에 최저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한편 지난 9월중의 소비자물가는 0. 3%의 완만한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

미국내 주택건설이 활기를 띠면서 경제회복에 대한 청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지난 9월중 신규 주택 착공건수는 3. 4%가 늘어남으로써 올해 1백 90만호의 주택 건설 목표는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 건설은 미국 경제 전체에서 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것은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주택시장의 동향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인 건축허가건수는 지난 9월중 2% 이상 하락했지만, 연방준비제도이사회 관리들은 고용시장의 개선과 경제 회복으로 이것도 곧 활기를 띄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지난 9월중 미국의 경제선행지표가 0. 2% 하락했습니다. 경제선행지표는 향후 3개월 또는 6개월 후의 경제활동을 예측하는 지표로 이같은 하락은 전문가들의 예상을 상회하는 것입니다.

한편 이같은 경기 부진 속에서 일부 기업들이 높은 이익실적을 올리고 있어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금융회사인 시티그룹과 스리-M및 렉스마크사는 많은 이익을 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나이지리아 정부는 정유산업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정부의 공기업청은 최근 정부 소유 4개 정유회사중 우선 1개 정유회사의 보유 주식51%를 매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나머지 3개 정유회사의 주식도 단계적으로 매각할 계획입니다. 지난 6년동안 나이지리아는 노후화된 정제시설의 보수에 수억 달러를 투입했습니다. 이 공장들은 자국산 원유를 정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국민은 수입 석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의 산유량은 하루 20만 배럴 정도로 세계 최대 산유국 10개국중의 하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