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국제 유인 우주 탐험에 동참 여부 의문 제기 - 2003-10-16


Intro: 중국이 유인 우주선을 발사한 후, 궁극적으로 중국이 국제 우주정거장 프로그램 참여하거나 다른 국제적인 유인 우주 탐험에 동참할지 여부에 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 좀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Text: 유인 우주 비행은 지난 40여년 동안 미국과 러시아만 독점해왔으나 이제 더 이상 이 두나라만의 독점분야가 아닙니다. 이제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 중국이 마침내 이 분야에 발을 들여놓음으로써 국제 우주관계의 장래가 어떤 의미를 갖게 될지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미국의 항공우주국 나사는 중국에게 장래 우주왕복 비행에 동참하도록 제의할지 또는 국제 우주정거장에 도킹하도록 초청을 할지 의문시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소유즈 우주선 모형을 본딴 중국의 선저우 유인 우주선은 기술적으로 국제 우주정거장의 러시아 쪽에 부착될 수 있습니다. 미국 조지 워싱턴 대학교의 우주정책 전문가 존 록스단 교수는 그같은 결정은 우주 관계관들이 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최고위급선에서만이 내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록스단 교수는 우주 경쟁은 이제 과거의 일인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Logsdoan act “I think the way –

텍스트: 록스단 교수는 앞으로 국가들간에 서로 협력하는 체제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이제 우주 탐험 능력이 있다는 사실이 가시적으로 입증된 상황에서 앞으로 국제적인 협조체제에 동참하기를 원할 것으로 생각된다는 록스단 교수의 말입니다. 그러나 중국과의 공동 우주탐험을 하는데 있어 두가지 걸림돌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만일 국제우주정거장에 연결하기를 원한다면, 기술적으로 그같은 능력이 있다는 점을 보이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우주 실험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어도 미국과 협조를 하는데 있어 두번째 걸림돌은 정치적인 것입니다. 미국 정부는 대량파괴무기에 사용될 수도 있는 것으로 우려되는 미사일 기술이 확산되는 것을 제한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미 당국은 두개의 미 항공우주 회사에 대해 중국과 기술을 공유하고 수출법규를 위반한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미 국무부의 리챠드 바우쳐 대변인의 최근 발언은 중국의 미사일 기술 수출은 양국관계에 방해가 될 것이라는 점에 거의 의문의 여지를 남겨 놓치 않고 있습니다.

Boucher act There is an –

텍스트:바우쳐 대변인은 미사일 기술 수출 등을 통제하는 국제창구가 있으나 중국은 아직까지 말과는 달리 이에 가입하지 않고 있으며 또는 미사일 물질을 수출해왔다고 지적했습니다. 바우쳐 대변인은 미국은 미 국내법에 따라 제재와 규제를 가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법에 따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아시아 문제 전문가인 딘 청씨는 미국은 중국과의 우주 협력문제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워싱턴 근교의 민간 정책연구단체인 해상분석센타의 연구원인 딘 청씨는 1975년의 냉전 기간중에도 미국과 소련은 아폴로 우주선과 소유즈 우주선이 궤도 선회중 랑데부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성공했음을 지적합니다.

Chung act The Bush administration—

텍스트: 딘 청씨는 미국의 부쉬 행정부는 현재 미국과 중국간의 관계가 1979년 국교 정상화이래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고 종종 말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그같은 말이 사실이라면 우주 탐험에 있어미 국과 중국간에 협조 체제를 이룩할 수 있는 잠재성이 존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많은 국회의원들은 1990년대 초 국제 우주정거장 프로그램에 러시아를 참여시키는데에 반대했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참여로 우주 정거장 프로젝트가 보존될 수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지난 2월 미국의 콜롬비아 우주선 참사이후 국제우주정거장에 승무원과 물자를 공급할 수 있었던 유일한 길은 러시아의 소유즈 우주선과 로켓트뿐이었습니다. 워싱턴 근교에 본부를 둔 SpaceRef-dot-com 인터넷 웹사이트의 편집자인 케이스 코윙씨는 우주정거장 프로그램에 중국을 참여시킨다면 여러가지 면에서 더 많은 융통성이 있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현 싯점에서 중국은 자체적인 우주 왕복선 개발 및 2010년까지 달에 로보트 우주선을 띠우는 문제 등 자체적인 우주 탐험 목표들을 갖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