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신매매로 착취당하는 서아프리카의 여자와 어린이, 연간 20만 - 인권단체들, 국제적 대책 촉구 (영문 서비스) - 2003-10-11


유엔의 추산에 따르면 서아프리카에서 가정으로부터 강제로 또는 꾀임에 빠져 인신매매되는 여자와 어린이들의 수가 해마다 20만 명에 달합니다. 이들의 대부분은 보수가 좋은 일자리와 교육이 주어진다고 약속하는 꾀임에 빠져 일반 가정이나 농장 또는 윤락가에서 빚까지 안은채 이용을 당하고 있습니다.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일어나는 인신매매 행위와 그 피해자 실태에 관해 인권단체 전문가들로부터 알아 봅니다.

********************

강제노동은 피해자들에겐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인신매매자들에겐 손쉽게 많은 돈을 벌수 있게 해줍니다. 미국 국무부의 웹사이트 자료에 따르면 사람들이 국경선을 넘어 이민국 관리를 통과하는 것은 마약이나 무기 밀수보다 손쉬운 일입니다.

마약이나 무기는 발견되면 압류되지만 인신매매 피해자들은 적발되면 경찰이 석방하더라도 인신매매자들에게 다시 붙잡혀 또 팔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신매매자들은 다시 붙잡힌 피해자들을 다른 고용주들에게 부풀린 빚까지 얹어서 되팔아 추가로 돈을 벌수 있습니다. 미 국무부는 인신매매자들이 어린이 한 명을 팔아 수 백 달러에서 수 천 달러까지 벌수 있고 윤락가 고용주들이 여자 한 명으로부터 강제매춘을 통해 챙기는 도는 수 천 달러에서 수 만 달러에 달하기도 합니다.

서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인구는 많고 실업율은 높은 베냉, 토고, 부르키나파소 같은 나라의 어린이들이 나이제리아, 가나, 말리 같은 농장 노동자를 많이 필요로 하는 나라들로 팔려갑니다. 뉴욕에 본부를 둔 민간 국제인권단체인 휴먼 롸이츠 워치의 조나단 코언 조사관의 말입니다.

“ 코트디브아르의 코코아 제조업계는 인신매매된 노동자들을 부리는 일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나라의 코코아 제조산업은 인신매매된 피해자들을 노동자로 부리는 사례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휴먼 롸이츠 워치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신매매 노동이 그처럼 대규모 산업에만 국한돼 있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이 마약재배 농장에도 인신매매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 그와같은 농장에서 일하는 어린이들은 때로는 돈이나 새 자전거 같은 선물을 준다고 속이는 인신매매자들의 꾐에 빠진 경우도 종종 있다고 코언 조사관은 말합니다. 그런가 하면 여자 아이들은 그들을 사간 주인들을 위해 시장에서 식품등 갖가지 상품들을 파는 일을 하게 되고 많은 아이들이 신체적, 성적으로 착취당합니다.

“ 우리는 니제르 삼각주에 인접한 나이제리아 남부 항구 지역에 어린 여자 아이들이 몰려 있다가 수 십명 씩 조잡하게 만든 배에 실려서 여러 주일동안 바다를 거쳐 이 나라 저 나라로 팔려 가는 사례들을 확인했습니다.”

서아프리카에서 활동하는 인신매매 조직은 소규입니다. 그리고 모집책들과 중개인들은 사람들을 유인하고 많은 돈을 받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범죄조직이 인신매매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꾐에 빠진 사람들은 서아프리카 지역내에서만 매매되는 것이 아니라 유럽과 드물게는 미국으로 팔려가기도 합니다.

미국 연방 의회 하원의 린다 스미스 의원은 ‘ 희망나눔 인신매매투쟁연맹’을 설립해서 인신매매 행위퇴치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스미스 의원은 인신매매와 조직범죄 그리고 테러리즘간에 연결이 이루어져 있다고 지적합니다.

“ 아프리카에서 조직범죄가 늘어나고 있고 마약과 총기 그리고 인신매매가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통한 자금은 테러리즘에 돈을 대고 있다고 봅니다. 인신매매 행위가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그 자금은 온갖 나쁜 일들에 돈을 댄다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그런 인신매매자들은 러시아 마피아 중국계 범죄조직입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해에 9천만 달러의 예산으로 전세계에 걸친 인신매매 퇴치활동을 지원했습니다. 국무부는 또 강제노동금지 국제협약에 서명하지 않았거나 그 나라 안에서 인신매매 행위근절을 위한 조치를 시행하지 않는 나라들에 대해서는 미국의 원조를 중지시키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미국은 지금 아프리카 국가들이 인신매매 행위를 금지하고 위반자들을 처벌하는 법을 제정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또 인신매매 피해 어린이들의 재활을 위한 사업을 개발해 시행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사례들로 브루키나파소에서는 인신매매 감시위원회가 설치됐고 나이제리아 상원은 인신매매 금지법을 제정했으며 나이제리아의 ‘에도’주에서는 인신매매 단속 연방경찰이 창설되어 100건의 인신매매 행위를 적발해 30 명의 용의자들을 기소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