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의 유인 우주선 발사와 우주 기술의 군사적 활용 전망 (영문 서비스) - 2003-10-10


중국은 이달 중 최초의 유인 우주선을 발사할 계획입니다. “선저우 5”호 우주선이 성공적으로 발사될 경우, 중국은 미국과 러시아에 이어 세계적 우주 강국으로 부상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간을 우주로 보내려는 중국의 노력이 군사적으로 얼마나 도움이 될지에 관해선 전문가들의 견해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중국의 우주 개발 계획과 우주 기술의 군사적 이용에 관해 알아봅니다.

*****************

중국은, 1960년대 이래 우주 기술을 터득해 왔으며, 1970년에 최초의 인공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그 이후, 장, 단거리 핵 미사일과 통신 기술, 항해술, 정찰 위성등 군사적인 능력이 증대되면서 우주 계획의 개발에 나서고있습니다.

워싱턴 근교에 있는 민간 정책 연구 기관, “해군 분석 센터”의 아시아 문제 전문가인 “딘 청”씨는 이점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국의 현 우주 계획은 그들의 미사일 기술 개발 노력의 직접적인 소산입니다. 마오쩌둥은 1950년대에 미사일 개발을 추진했습니다. 중국은 일단 미사일 제작에 성공하자, 더 많은 주요 자원들을 인공 위성 개발에다 투입하기 시작해, 자체 인공 위성을 스스로 궤도에다 발사한 세계 5번째 국가가 되고 우주에 기지를 두는 정찰 체제를 개발한 세번째 국가가 되는 등 일련의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중국 정부는 자체의 우주 계획에서 그토록 공격적인 면을 보이고있는 가를 묻지 않을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공군의 중국 전문가, 마크 스토크스 중령은 타이완에 대한 군사력 우위라는 소망이 그 한가지 주요한 동기라고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우주 사용, 또는 다른 나라들의 우주 사용에 맞서는 것은 물론, 우주 자산 자체가,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는 적에 맞서려할 때 경기장 내에서의 힘을 균등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는 중요한 군사력 증식이 되는 것입니다. 저는 우주 자산이 장차 중국이 타이완에 대해 군사력을 사용할 때 주요 역할을 할것이며 아울러 모종의 “타이완 시나리오”에 대한 외국의 개입을 예방해줄 것으로 믿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유인 우주 계획이 실제로 군사적 능력을 높여준다는 데에 견해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정도에 관해서는 엇갈린 견해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워싱턴에 소재한 정책 분석 기관, 헤리티지 재단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스토크스 중령은, 지난 해 발사된 중국의 무인 우주선, 선저우 호가 중요한 전자 정보 수집 능력을 갖고 있었다고 지적하고, 이번 유인 우주 계획은 우주 왕복선과 우주 정거장, 그리고 궤도의 고도에 까지 이를수 있는 우주 항공기와 같이 군사적인 잠재력을 가진 보다 정밀한 우주선의 제작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중국은 이러한 사업에 진지하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주 왕복선과 우주항공기는 앞으로 군사적으로 중요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일은 장차 군사적으로 우주에서 중요한 존재가 되도록 해주는 보다 장기적인 계획의 디딤돌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중국 유인 우주선의 군사적 활용에는 궤도내에서의 군용 우주선 발사와 보수등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우주 왕복선은 이미 수 미상의 비밀 군사 위성들을 우주에서 발사 배치했고, 그 승무원들이 허블 우주 망원경을 보수 관리한 것은 우주에서의 보수 작업의 한가지 모델입니다.

그러나, 헤리티지 재단의 분석가, 래리 위트절시는, 중국의 유인 우주 계획이 중국의 다른 우주선에 비해 군사적 능력을 겨우 조금더 잘 제공해 주는데 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우주의 무기화와 군사화를 위해 보다 짧은 기간에 더욱 효과적으로 쓰일 다른 많은 계획들을 이미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이 유인 우주선 계획을 추진하고 돈을 투입하고 있는 이유는 단기적으로 볼때 그것이 미국과 타이완, 일본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으로 저는 보고 싶습니다.”

딘 청씨도 선저우 우주선의 군사적 유용도가 제한적이라는 데에 동의합니다. 그는 이 우주선 계획의 주된 목적이 전쟁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미 우주 왕복선, 컬럼비아호의 경우에서 봤듯이, 유인 우주 계획은 비극적인 결과를 가져올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적은 혜택을 위한 능력으로는 현저히 취약한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오히려 위신과 경제적인 것으로 봅니다. 중국은 세계에 대해 “우리도 이제 첨단 국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