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안정화 다져가는 아프가니스탄 경제 - 새로운 화폐 유통 정착 (영문 서비스) - 2003-10-08


아프가니스탄은 7일부터 공식적으로 미국 달러화와 외국 화폐를 법화로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같은 새 조치는 20여년간의 전란을 마감하고 아프가니스탄 경제가 드디어 안정화의 길로 들어섰음을 말해 줍니다.

1년 전 미국 돈 1 달러는 아프가니스탄의 국가 통화로 7만 5천 내지 9만 5천 아프가니이면 전국 어디서나 바꿀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환율은 차치하고 대부분의 상인들은 달러화와 파키스탄의 루피화나 다른 외국 돈으로 거래를 해왔습니다. 심지어 중앙정부 마저도 비자 수수료나 공공요금을 미국 달러화로 받았습니다. 그 당시만 해도 국내 안정상태에 대한 일반인들의 생각에 따라 아프가니화의 가치가 큰 폭으로 오르내렸습니다.

아프가니화는 또한 아프가니스탄 내의 군벌들의 준자치 미니 국가에서 통용되던 세가지 다른 돈과 경쟁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1년 사이에 새로운 중앙은행이 이들 경쟁 통화를 누르고 판졀〈邱??오늘날의 안정된 환율인 1달러에 48아프가니로 재평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중앙은행의 안와르 울-하크 아하디 총재는 국가통화의 안정화 대책의 결과 드디어 아프가니 경제로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일찌기 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에게 아프가니화가 안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프가니화가 불안정하다면 다른 통화로 거래하는데 대해 경제적 이유가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하디 총재는 지난 9개월 동안 아프가니화는 달러화에 대해 겨우 1% 내외의 적은 폭으로 변동했다고 말합니다.

아프가니스탄이 통화 안정을 이루었던 마지막 시기는 아프가니스탄의 공산정권이 통치하던 지난 1980년대였습니다. 그 당시만 해도 암시장에서 외국 돈에 대한 환율은 왕왕 정부의 공식 환율에 비해 5배나 비싸게 평가되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이 새로운 고정 환율제를 채택하게 된 또다른 이유는 전반적인 경제의 개선입니다.

과거 아프가니스탄은 아프가니스탄 시장에서 경화로 지불하는 구조 노동자들과 언론인과 아프가니스탄 이주자들을 통해 엄청난 외국 원조가 들어왔습니다. 이 돈은 결국 중앙은행에 자국 통화가치를 안정시킬 수 있는 충분한 외국환을 보유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메드 왈리 씨는 카불의 샤르-에 나우 지역에서 아프간 인과 외국인들을 상대로 가죽 제품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탈레반 정권 붕괴 후 장사가 아주 잘 된다고 말합니다.

“탈레반 정권이 무너진 뒤 저희 가게 장사가 잘 되고 있습니다. 한 주일 매출액이 천 달러 정도에 이르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발행한 아프가니화는 공공요금부문에서는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내지만, 민간부문에서 외국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아하디 총재는 말합니다.

“결국 그렇게 될 것입니다. 아직은 아프가니화를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경제적 인센티브가 없어서 다른 통화를 사용하고 있지만, 잘 될 것으로 봅니다.”

가죽제품 장사인 왈리 씨는 모든 거래에 아프가니화를 사용하게 강제한다면 그것은 아프가니스탄과 경제에도 좋은 징조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이것이 아프가니스탄 정부에 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아주 좋은 생각입니다. 저희 가게의 경우, 이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대금으로 아프가니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외국인이 달러화나 유로화로 받지 않겠느냐고 한다면 그는 기꺼이 외국돈도 받겠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