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자살 폭탄 테러 (영문기사 서비스) - 2003-09-29


자살폭탄은 이제 전세계의 뉴스방송과 신문 1면을 장식하는 일상적인 주요제목이 되었습니다.

이라크가 무서운 자살폭탄 전술이 등장하는 최근의 전장터가 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자살폭탄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광범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자살공격의 원조는 회교 과격주의라는 것이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통념입니다.

이같은 자살공격은 이스라엘에서 흔히 보고 있으며, 이제 이라크에서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숫자들은 다양하며 또 다소 놀라운 얘기를 담고 있습니다.

시카고 대학의 로버트 페입 정치학교수는 지난 20년간 세계에서 일어난 자살공격의 데이터 베이스를 정리했습니다.

페입 교수는 자살테러의 세계적인 원조는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자살공격을 감행한 스리랑카의 “타밀 호랑이들”이란 집단이며,타밀 호랑이들”의 자살공격은 지금까지 세계에서 일어난 총 1백88건의 자살폭탄 공격 가운데 75건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페입 교수는 그러나 회교 근본주의와 자살폭탄테러가 연계되면서 그 본질이 오도되고 말았다고 덧붙였습니다.

“타밀 호랑이들”은 맑스주의 이념으로 무장한 현세적 분리주의 집단입니다.

이 집단은 처음으로 이른바 “자살폭탄 조끼”를 착용한 최초의 사례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공격자의 조끼 안에 폭발물을 집어넣고 목표물에 접근하여 폭발시키는 수법을 썼습니다.

한 예로, “타밀 호랑이들”의 한 자살폭탄 여전사가 지난 1991년 인도의 라지브 간디 총리를 살해할 때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어느 곳에서 일어나는 자살테러이든 여기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페입 교수는 지적합니다.

이것은 종교적 목적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명백한 전략적 목표를 갖고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지난 20년간의 자살폭탄 공격은 레바논에서 스리랑카, 카시미르, 요르단강 서안지구에 이르기까지 테러리스트들이 그들의 조국이라고 생각하는 영토 안에서 군대를 몰아내고 자유민주주의를 세우려고 추구하는 집단이라는 하나의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알-카에다도 이 범주에서 예외가 아닙니다. 알-카에다는 걸프 지역에서 미군을 몰아내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페입 교수는 흔히 테러 집단들은 게릴라 전술과 자살폭탄공격을 적절히 구사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는 이들이 종종 그들의 게릴라 전술이 상대방의 압도적인 군사력 앞에 실패로 끝날 경우, 자포자기적인 심정으로 자살폭탄 공격에 매달리게 된다고 지적합니다.

바로 이같은 상황이 현재 이라크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페입 교수는 말합니다.

페입 교수는 미군의 화력이 워낙 막강한데다가 통상적인 게릴라 공격은 간단히 요리해낼 수 있기 때문에 이 집단들은 테러집단의 위력을 상실하게 되는 전쟁의 최초 수개월 기간중에 주로 게릴라 공격과 함께 자살공격으로 나오게 된다며,유감스럽게도 이같은 양상이 아주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흔히 자살폭탄공격은 공격을 당한 사람들에게 혐오와 분노감을 촉발하며 또 정부는 강경한 대응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테러리스트들을 진압하기 위해 군사력을 동원하는 대응방법은 항상 별효과가 없습니다.

군사력만으로는 그러한 공격을 막아낼 수 없기 때문에 과거에는 자살폭탄공격으로 정부의 양보를 얻어낼 수 있었다고 페입 교수는 말합니다.

그래서 테러리스트들은 자살폭탄공격으로 정치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그는 말합니다.

페입 교수는 자살폭탄공격자들은 1983년 미군과 프랑스군이 레바논을 포기하도록 만들었고, 1985년에 이스라엘 군이 레바논에서 철수하도록 했고 1994년에 이스라엘 군이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지구에서 철수하게 만들었으며, 1990년에 스리랑카 정부로 하여금 타밀 국가의 독립을 용인하게 만들었다고 예를 들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에서 보는 바와 같이, 테러리스트들의 정치적 동기는 자살폭탄테러를 자행하기 이전보다 그 후에 확실히 더 많은 소득을 얻고 있다고 페입교수는 강조했습니다.

페입 교수는 결국 자살공격의 표적이 되고 있는 미국과 다른 나라들은 겨우 국내 안보조치를 취할 수 있을 뿐이이라고 말합니다.

지난 수년 사이에 통상적인 테러는 감소했지만, 자살폭탄테러는 급증하고 있다고 페입 교수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