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경기침체 여파로 은퇴시기 미루는 근로자 급증 - 2003-09-24


최근 미국 경제가 침체기를 겪으면서 많은 미국인들이 은퇴 계획을 재고하고 있다고 한 조사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은퇴 연령에 근접한 2천명 이상의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65세 이상까지 일을 할 계획이고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70대와 80대까지 계속 일을 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조사에 참가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의 직업을 계속 유지하거나 그와 유사한 직업을 찾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은퇴자 협회 (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s)가 실시한 여론 조사 연구를 총괄한 제프리 러브씨는 일부 미국인들은 자신의 전문직에 헌신하고자 또는 활동적으로 남아있고자 하는 열망 때문에 선택적으로 은퇴 연령 이후에도 일을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러브씨는 이와는 다른 이유로 은퇴 연령 이후에도 일을 계속하는 고령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즉 은퇴를 하고는 싶지만 주식 시장이 폭락했기 때문에 은퇴를 할 여유가 없어진 사람들이 바로 그러한 경우라고 러브씨는 지적합니다.

“최근 몇년간 미국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심각할 정도로 하락했습니다. 은퇴 연령에 있거나 그 시기에 가까운 사람들이 입은 손실은 자신들이 은퇴후 무엇을 할것인지, 또는 언제 은퇴할 것인지 등, 은퇴에 관한 계획을 변경하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러브씨는 현재의 이러한 추세는 미 주식 시장이 호황을 누리던 1990년대 후반과는 정반대 상황이라고 설명합니다. 러브씨는 불과 3년전만 해도 자신들의 황금기를 영위해 나가기 위해 충분한 재산을 모아놓았던 수백만명의 미국인들은 조기 은퇴를 고려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시대는 변했고 주식 시장은 2년 연속 하락을 기록하다가 이제 막 다시 회복되기 시작했을 뿐입니다. 미국 은퇴자 협회의 제프리 러브씨는 불운한 주식시장 상황은 젊은이들보다 나이가 많은 미국인들에게 훨씬 더 큰 타격을 주었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25살이고 주가가 하락했다고 가정한다면, 당신에게는 손해를 회복할 오랜 시간이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현재60살이고 재산의 절반을 잃었다고 생각해 본다면, 손실된 재산을 회복하는데만 10년이 걸릴것입니다. 따라서 손실된 재산을 회복하고 은퇴할수 있는 적절한 시기는 당신이 70세에 이르렀을 때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노동부는 2010년내로 55세 이상의 근로자들이 미국 노동력의 약 20퍼센트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 은퇴자 협회의 제프리 러브씨는 기업은 이러한 경험이 많고 숙련된 근로자들로부터 득을 얻게 될것이지만 그러한 득이 고령화되고 있는 노동력의 수요와 부합하는 지를 확실히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