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내 철도 노선 테러 공격당하기 쉬워' - CA 보고서 (영문서비스) - 2003-09-21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 엔젤레스 부근의 한 주요 철도 연결 노선이 테러 공격을 받기 쉬운 것으로 캘리포니아 주내 한 안보 관련 연구 보고서가 밝혔습니다. 로스 엔젤레스 부근의 왕래가 빈번한 이 철도 노선에 관한 연구에서는 만약 철로가 폐쇄될 경우 국내 경제에 큰 피해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로스 엔젤레스 남쪽과 동쪽에 놓여진 알라메다 코리더 이스트 (Alameda Corridor East) 라고 불리우는 이 철도 노선은 로스 엔젤레스 항과 롱비치 항이 함께 연결돼 시카고를 비롯한 미국내 다른 지역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철도 노선을 통해 매년 1천억 달러 이상에 달하는 상품들이 운반되고 있습니다. 미국 관계관들은 이 철도를 포함해 6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국내 다른 철도 노선들을 전략적인 주요 국가 자산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노선은 비상시 군이 무장 차량들과 같은 중장비를 신속히 이동시킬수 있도록 확실히 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주 철도 노선을 감독하는 공공 기관인 Orange North American Trade Rail Access Corridor 의 책임자, 크리스토퍼 베커 씨는 이 철도 노선 운행이 열흘 정도 중단될 경우 4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보게될 것이며 미국 전역에서 이 노선과 같은 다른 철도 노선 역시 위험에 처하게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지금 현재 미 전역의 철도 노선들은 진정으로 테러 공격을 당하기 쉬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들 노선을 다 보호한다는 것은 사실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우리가 연구를 통해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미국의 수많은 경제 복지를 제공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이들 철도 노선들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보다 예의 주시하고 감시함으로써 특별한 보호와 경계 태세를 갖출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 해에 미국 서부 항만이 열흘동안 폐쇄됨으로써 이들 철도 노선들 역시 폐쇄될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노사 분규로 초래된 서부 항만 폐쇄는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자동차 부품을 구할수 없도록 만들었으며 요식 업자들로 하여금 식품이나 농산물들을 수입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었습니다. 로스 엔젤레스 카운티 경제 개발 회사의 월리 베이커 부회장의 말입니다.

“우리는 서부 항만에서 취급되는 품목들의 가치가 하루에 10억 달러 상당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항만 폐쇄가 열흘동안 계속됐다고 하지만 원상 복구되기까지 30일 어쩌면 그보다도 더 긴 기간을 우리는 또한 예상했습니다.”

베이커 부회장은 이들 철도 노선은 남부 캘리포니아 주 3천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과 국내 다른 지역들 간에 상품들을 운반해 주고 있기 때문에 이들 노선에 대한 테러 공격은 어쩌면 훨씬 더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테러 공격 사건이 발생할 경우 하루에 4억 천 5백만 달러 상당의 손실을 입는 것 뿐만 아니라 국내 및 국제적인 교역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에 훨씬 더 악화된 상황에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연구 보고서의 작성자들은 이들 철도 노선에서 탈선이나 다른 문제들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처하기 위한 경찰과 소방관들의 훈련이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번 보고서 작성에 기여한 안보 문제 분석가, 엘사 이씨는 로스 엔젤레스 철도 노선의 위험성에 관한 평가를 연방 정부 관리들이 주관하기 원하고 있습니다. 엘사 이씨는 미국내 하부 구조의 주요 부분들을 공격할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는 알-카에다와 같은 국제 테러단체들로부터 철도 체제가 위협을 받고 있음이 분명하다고 말합니다.

“철도 노선에 대한 테러리즘의 위협은 진정한 것이지만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는 보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 요인들에 근거합니다. 다시 말해 테러 단체들로 부터의 위협 선포라든가 해외 철도 체제들에 대한 테러 활동이 발생하고 있는데 근거한 것입니다. 또한 테러 분자들이 미국내 철도 체제에 대해 위협을 가할 경우 이는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져야 할 일이라고 우리는 믿습니다.”

이 씨는 급진적인 환경 단체 ‘지구해방전선 (Earth Liberation Front) 과 같은 국내 테러분자들의 위협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연구 보고서는 미국에 23만 킬로 미터에 달하는 철도 노선이 있음에 주목하고 주요 통과 지점들에 대한 안보 상황이 개선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보고서의 작성자들은 항만들에서 거둬들이는 관세 수입의 일부를 이들 철도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경비로 충당할 것을 제의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