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란의 핵보유는 국제사회에 위협 - 2003-09-19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이사회는 이란이 핵무기 개발계획을 비밀리에 진행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관들이 조사하는데 협조할 수 있는 마지막 한번의 기회를 이란에 주기로 했습니다.

미 국무부의 아담 얼리 부대변인은 이에 대해 미국의 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리는 국제원자력기구가 이란의 핵개발 움직임에 대해 제기한 미결상태의 질의에 대해 이란이 오는 10월 31일까지 충분히 회답해주도록 한 이번 결의안의 채택을 환영합니다.”

미국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이란이 민감한 핵무기 기술개발과 핵무기를 제조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부쉐르 원자로의 건설을 포함하여 핵개발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우려를 표명해 왔습니다.

부쉐르 원자로는 현재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건설 중에 있습니다. 이 원자로에서 사용된 연료는 이란이 핵무기를 제조할 수 있는 분열물질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러시아로 회수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란은 자체 농축 우라늄을 핵 연료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농축 우라늄은 이란에게 핵 무기 제조에 필요한 위험한 물질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이란이 핵무기 개발에 성공할 경우, 이란은 탄도 미사일에 탑재된 핵무기로 다른 나라들을 공격할 능력을 보유하게 되며, 이것은 중동지역의 안정과 세계의 핵확산금지 체제를 매우 불안정하게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란은 또한 세계에서 테러를 지원하는데 있어서 가장 적극적인 나라입니다. 이란은 현재 헤즈볼라, 하마스, 팔레스타인 회교 지하드와 팔레스타인 해방 대중전선 총사령부 같은 테러조직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란은 이미 이들 일부 테러 조직들에 대해 재래식 무기를 대주고 있습니다.

지난 2월, I-A-E-A의 모하메드 엘 바라데이 사무총장은 이란의 핵개발에 대해 보다 강도높은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6월과 8월에 각각 발표한 보고서에서 엘 바라데이 사무총장은 이란이 현재 I-A-E-A의 금지규정을 위반하고 있으며, 핵무기 개발을 은폐하고 있고, 조사관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또 조사에 대해 협조하기를 거부하고 있다는 몇가지 명백한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I-A-E-A의 미국 대표인 케네스 브릴 대사는 “이미 이란의 핵개발계획에 관해 제기된 사실들 만으로도 지금까지 이란이 거부해온 조사를 정당화해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I-A-E-A 결의안에 대해 브릴 대사는 “국제사회가 핵무기개발 계획에 대한 조사를 지연시키고 부정과 거짓으로 일관하는 이란의 태도에 불만스러워하고 빗나가고 있다는 명백한 메시지를 전해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란은 이 메시지를 새겨듣는 현명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