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갈수록 확대되는 인터넷 전화 - 비디오 통화도 등장 - 2003-09-10


인터넷에 웹이 처음 등장했을 때에만 해도, 모험심이 강한 젊은 컴퓨타 광들은 컴퓨터 장비를 조작해 무료 국제전화를 걸었습니다.

이 같은 컴퓨터 전화의 가장 큰 장애는 음질이었습니다. 당시 흔했던 저속 연결망으로는, 대다수의 통화음질은 질나쁜 무선전화기의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질적 수준이 개선되고 기술이 보다 편리하게 개선됨으로써 인터넷 전화는 이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뉴욕에 있는 기술 전문잡지 편집인인 1999년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인터넷 전화 사용 실적은 시간상으로, 3억2천5백만분이었습니다. 2006년까지 이 숫자는 6억분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뉴욕 소재 기술전문지의 편집인 피터 마이어즈씨로 부터 인터넷 전화사용이라는 새로운 추세에 관해 들어봅니다.

*인터넷 전화는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합니까?

마이어즈 :

“지난 100년간 전화 통화의 전통적 방식은, 통화를 할 때마다 전용선으로 연결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두 사람이 통화를 할 때마다 한 회선이 사용된다는 것으로 요약됩니다. 인터넷이 도입되면서, 새로운 기술이 소개됐는데, 그것은 기술용어로 “팩킷 교환”이라고 불리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메일이 보내지는 방식을 잘 알고 있는데, 이-메일 송신에서는 메시지가 조그만 조각으로 분해돼 보내진 다음 마지막 순간에 재결합 돼서 수신자가 정상적인 문자를 읽게 됩니다. 인터넷 전화에서도 같습니다. 마이크로 전해진 말이 분해돼서, 인터넷으로 보내진 다음, 마지막 순간에 재결합돼서 보통의 전화 통화와 같은 소리로 들립니다. 이것을 기술적으로 “I. P.를 통한 음성”이라고 부릅니다.”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때 나은 음질을 얻기 위해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했습니다. 아직도 그렇게 할 필요가 있습니까?

마이어즈:

“인터넷 전화를 하는데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지금 말씀하신 방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그렇게 합니다. 그것은 고품질의 마이크나 값싼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해서 인터넷 전화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통화하는 방식과 비슷해서 조금 더 인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인터넷 전화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전화기를 사서 광대역 인터넷 접속에 연결해 인터넷을 통해 전화를 하는데, 사용자는 일반 전화를 사용하는 것과 똑 같은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아주 값쌌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사실상 거의 무료였습니다.

마이어즈:

“네 바로 그렇게 시작됐었습니다. 그것이 초창기에 인기를 얻었던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회사들이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이 기술을 더 사용하기 더욱 쉽게 만들면서, 그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이제 그들은 요금을 받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요금은 전통적인 국제통화 요금보다 상당히 쌉니다. 그 한 예를 들어보면, 최근 온두라스의 경우, 미국과의 통상 전화 요금이 1분당 1달라에서 1달라 50센트입니다.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면 1분당 단 10센트에 불과합니다.”

*전화기업들은 이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 틀림없겠지요?

마이어즈:

“물론 좋아하지 않습니다. 전화 업체들은, 이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숫자를 눈여겨 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려하기 시작합니다. 현재는 아직 비교적 소수입니다. 예를 들자면, 1999년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인터넷 전화 사용 실적은 시간상으로, 3억2천5백만분이었습니다. 2006년까지 이 숫자는 6억분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몇해 동안 아주 높은 인기를 끌게 되고, 광대역 접속이 더 전파되면, 우리는 비디오 전화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음성 전화 통화뿐만 아니라 컴퓨터 윗쪽에 조그만 비디오 카메라를 장치함으로써 상대방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미 한국을 비롯한 세계 일부국가에서 이런 비데오 전화기가 사용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