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에이즈 만연-인권 문제 재난 초래할 수도' - Human Rights Watch - 2003-09-07


국제 인권단체, Human Rights Watch 는 새로운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에이즈 전염이 건강에 위협이 됨은 물론, 인권문제에 재난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VOA 홍콩 주재 특파원은 국제 인권 단체의 말을 인용해, 중국은 수혈을 통해 HIV 에 감염된 수천명의 시민들을 구제하는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보도했습니다.

*****************

국제 인권단체는 중국에서 HIV와 AIDS 환자들은 광범위한 분야에서, 차별과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으며 외면당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권 단체의 브래드 아담스 (Brad Adams) 사무국장은 수혈을 통해 중국의 HIV 감염자들이 발생한 것은 부당한 인권 유린행위에 해당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문제는 특별히 중국 중부, 헤난(Henan) 지역에서 만연되고 있습니다.

“헤난 지역에서 발생한 수혈 관련 추문 사건은 정부관계자들과 사업자들이 혈액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혈장을 얻은 후, 그 것을 기증자에게 재주입하면서 HIV 에 감염시키면서 발생한 것입니다. 그들은 병균 항체 활성 요법 치료를 받아야하며, 분명 비용은 주에서 지불 되어야합니다.”

중국에서는 적어도 1백만명이 AIDS에 감염되게 하는 균인 HIV에 감염되었습니다. 국제 인권단체는 이 질병은 전염을 막지 않을 경우, 앞으로 20년 동안 1억명의 감염자를 양산 할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담스 씨는 (Mr. Admas) HIV 상태임이 밝혀지면, 수 많은 감염자들은 마치 도망자 처럼 살도록 강요당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병원은 가끔 HIV 환자들의 치료를 거부하고 있으며, 고용자들은 감염된 고용인을 해고 하고 있고, 땅주인들은 HIV에 감염된 소작인들을 추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많은 AIDS 감염자들은 고통과 격리를 견디기 위해 정맥주사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더러운 바늘의 사용을 통해서도 에이즈균이 확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담스 씨 는 중국 당국은 심각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 즉 SARS의 경우에는 건강관련 정보의 전파를 실질적으로 주도했으면서도 이번 ADIS 퇴치 전쟁의 경우에는 그렇게 대처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SARS의 경우에는 중국 경제에 영향을 끼치므로 중국 관계자들은 지대한 관심을 가졌으며, 대중적인 긴급 사태 발생시 어떻게 대처할수 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중국은 지금 가장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으며, 이럴 때 일수록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 이상의 대처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에담스 (MR. Adams)씨는 자유로운 언론 보도와 정확한 정보 제공만이 HIV에 감염된 환자들을 돕는 지원망을 정착시킬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그러나 중국의 최근 에이즈퇴치노력을 위한 국제 건강 기금 (Global Health Fund to Fight ADIS) 에 가입한 일에 갈채를 보냈습니다. 국제 인권단체, Human Rights Watch는 이 가입을 가리켜,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기 위해 중국정부가 취할수 있는 가장 큰 노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