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자들, 부쉬 주요 공격 대상으로 삼아 - 2003-09-07


미국의 부쉬 대통령은 내년도 재선을 위한 선거전에서 자신에게 도전해 경쟁에 나선 민주당후보들의 첫 공식 토론회에서 주요 공격 대상이 됐습니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서는 민주당 정치인들은 부쉬 대통령의 정책을 공격하면서 대체로 경선후보들 사이에는 상호 공격을 잘 피해가고 있습니다. 공화당 소속의 부쉬대통령 재선에 도전하려는 민주당 경선후보들의 선거 운동이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 봅니다.

********************

지난주 뉴 멕시코주에서 열렸던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의 첫 공식 토론회에는 9명의 경선후보중 8명이 참석했습니다. 민권운동가 출신의 알 샤프톤 후보는 날씨가 나빠 항공기편이 지연 되는 바람에 이 토론회에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이 토론회에서 아마도 부쉬 대통령을 가잘 신랄하게 공격한 후보는 미조리주 출신 하원의원인 리차드 게파트 후보로서 그는 이라크의 전후상황을 다루는 부쉬행정부의 정책을 맹렬히 공격했습니다.

“우리는 이라크 전후의 상황을 완결짓기위해 국제적 연대를 형성 해야 합니다. 미국의 현대통령은 참담한 실패자입니다. 그는 실로 참담합니다.”

막상 내년도 총선거에 임하게 될 경우 게파트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별 효력을 발휘하지 못할수도 있으나 부쉬 현대통령의 2차 중임을 거부하는 진보적인 민주당 활동가들에게는 그런 발언이 호소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버지니아 주립대학교인 유니버시티 오브 버지니아의 정치 분석가인 래리 사바토씨는 민주당 경선후보인 게파트 의원의 발언에 대해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딕 게파트 후보의 경우 열이 올라 부쉬 대통령에 대한 그의 공세는 아마도 어느 누구보다도 극렬했던 것 같습니다. 민주당 경선후보들은 부쉬 대통령을 그냥 싫어하는 정도가 아니라 증오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부쉬 대통령을 마찬가지로 증오하는 후보에 대해서는 호응하고 싶어합니다.’

그것은 마치 예비선거의 초기 대상지역인 아이오와주와 뉴 햄프셔주에서 실시된 지난번 여론조사에서도 버몬트 주지사 출신의 하워드 딘 후보를 1위의 인기로 올려놓은 민주당측 분노를 다시 일으켜 보려는 일종의 호소 같은 것입니다. 당시에 하워드 딘 후보는 경선후보들의 토론이 계속되는 동안 다른 민주당 후보들에게 합류해서 이라크를 재건하는 일에 유엔및 미국의 동맹국들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부쉬 대통령에게 촉구했 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우리 미국이 유엔을 동반자로 하지 않고는 이라크에 들어가선 안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다행히도 현 대통령은 결국에 그점을 알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단독으로는 할수 없는 일입니다. 우리 미국이 이라크를 점령하고 있을 수도 없는 일 입니다.”

현재로는 민주당에서 버몬트 주지사 출신의 하워드 딘씨가 선두 주자의 위치에 가장 가깝게 놓여있어 딘 후보가 자신의 경쟁자 들인 다른 경선후보들로부터 공격의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됐었습니다. 그러나 잠시 동안 벌어진 불과 몇번의 의견 충돌을 제외하고는 아무런 일도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커네티컷주 출신 상원의원 죠셉 리버만 후보가 딘 후보의 무역 협정 관련 발언을 잠시 문제삼았으며 오하이오주 출신 하원의원 데니스 쿠시니치 후보가 버몬트주의 예산을 균형있게 이끌었다는 딘 후보의 발언을 거부하는 발언이 있었습니다.

“딘 씨는 자신이 주지사로 있을 당시 버몬트 예산을 균형화시킨 것을 이야기할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버몬트주가 군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군대를 감축할 일도 없으면서 예산 균형화를 거론한다면 사회복지분야 지출에 대해서도 거론을 할 것인지 궁금 합니다.”

민주당 소속인 뉴 멕시코주의 빌 리차드슨 주지사는 자신은 딘후보의 경쟁자들 중 일부 후보들이 여론조사에서 자신들의 인기 순위를 개선하려는 노력에서 딘후보에게 도전할 것으로 예상했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솔직히 말해서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자신의 위치를 개선하고 싶고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를 기하고 싶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번 경선 후보들 간에 상대방에 대한 비난이 없었던 점에 놀라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이곳 워싱턴에서 정치분석가로 일하는 스튜어트 로센버그 씨도 그런 점에 그리 놀라지 않았습니다. 로젠버그씨는 민주당내 9명의 경선후보들이 서로 상대방 경쟁자를 공격하기 전에 이들은 먼저 자신들을 경쟁력을 갖춘 후보들로 부각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아이오와주 예비선거가 있기 바로 전인 내년 1월초의 2주동안은 실로 치열하고도 열띤 선거운동이 벌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하워드 딘 후보를 물리쳐야 하겠다거나 언론이 희생양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이들 후보들 사이에는 분명하게 상호 공격적인 선거운동이 벌어질 것입 니다. 그러나 아직은 앞으로 여러주 동안 서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면에서 미묘한 입장을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들은 경쟁에 나서기 전에 먼저 자신들을 세련되게 만들어갈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뉴 멕시코에서 있었던 민주당 경선 후보들의 첫 공식 토론은 민주당이 마련하는 6번의 토론회중 그 첫번째로서 민주당 경선 후보들은 내년 1월 첫 예비선거가 시작되기 전에 서로 상대방을 추적할 충분한 기회들을 갖게될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