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동북부 사상 최대 정전 사태 서서히 수습 (영문서비스) - 2003-08-15


5천만명으로 추산되는 사람들에게 단전의 고통을 안겨준 발전소의 배전판 고장 원인에 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동북부와 캐나다 일부를 암흑 천지로 몰아넣었던 역사적인 정전 사태가 15일 서서히 수습되고 있습니다. 북미주를 강타한 사상 최대의 14일 정전 사태로 인한 현재의 상황은 어떠한지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미국의 동북부와 중서부의 일부 그리고 캐나다로 들어가는 북부에서 마비 상태를 초래한 정전 사고가 벌이진 지 십수시간 만인 15일 전등이 다시 켜지고 에어 컨디션이 다시 가동되기 시작했습니다. 뉴욕시의 일부에서는, 비록 시 당국자들이 필수 요원이 아닌 근로자들에게 집에 머물러 있도록 당부하긴 했으나 15일 일찍 전기가 다시 들어왔습니다. 뉴욕의 마이클 블룸버그 시장은 비상 전화실 근무자들에게 밤새 전화가 쇄도했으나, 정전과 관련된 범죄는 전혀 증가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비상 전화실 근무자들은 밤새 8만 건에 이르는 911 비상 전화를 받았습니다. 이는 평소의 배가 넘는 것입니다. 3천명의 소방 대원들이 60여건의 큰 화재를 진화했습니다. 이것은 하루 밤의 평균 10건에 비하면 대단히 많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 60건의 화재는 거의 모두가 사고에 의한 것으로 보이며, 우리가 조사한 화인의 대부분은 촛불로 인한 것처럼 보입니다.”

블룸버그 시장은 이어, 정전 사고가 발생한 뒤 800건의 엘리베이터 구조 활동이 벌어졌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는, 뉴욕 시민들이 시 지하철을 다시 이용할수있기까지는 얼마간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정전 사태는, 동쪽으로 커네티컷주와 서쪽으로 미시간과 오하이오주를 포함하는 중서부 북부 지역, 그리고 북쪽으론 캐나다 일부로까지 확대됐습니다. 클리블랜드시 일부 지역들엔 전기가 다시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제인 캠프벨 시장은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주민들에게 느긋하라고 계속 당부했습니다.

“특히 에어 컨디션 없이 살아갈 수있는 방법이 있다면, 창문들을 열고, 산보를 하며, 찬물을 마십시요. 이런 일들은 에어 컨디션을 사용하지않고도 정말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당국자들은 또한 이번 정전 사태로 인해 클리블랜드시의 상수도 공급이 정상 수준으로 재개되자면 얼마간의 시간이 걸릴 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전기는 또한 15일 캐나다의 온타리오주에도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14일 늦게 시작된 이번 정전 사태의 원인에 관해서는 아직도 공식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조지 부쉬 대통령은, 이번 정전 사태를 가져온 전기 배전판의 고장이 테러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신속히 국민을 안심시켰습니다.

그러나, 많은 수의 공직자들은 이제 그러한 고장이 어떻게해서 그토록 많은 사람들에게 이처럼 단시간내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는지를 알아야겠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뉴욕주의 조지 파타키 지사는 NBC 텔레비젼 방송의 투데이 프로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2003년에 살고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최 첨단의 사회에 살고있으며, 따라서 우리는 신뢰할 수 있고 이런 식의 시스템상의 고장이 일어나지않는 에너지 시스템을 갖고있음이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정전 사태의 원인에 대한 해답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대통령도 우리와 같은 우려를 갖고있으며 그러한 해답을 찾고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전력 관련 관계자들은, 전기가 하루 이틀내에 완전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동시에 주거지 전력 사용자들에게 전기 사용을 가능한 한 많이 줄이도록 당부하고 있습니다. 2003년 8월에 벌어진 정전 사태는 5천만명으로 추산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는 지난 1965년 뉴욕과 뉴 잉글랜드 상당 부분의 주민 약 2천 5백만명에게 단전의 고통을 안겨준 유명한 정전 사태를 쉽게 능가하는 것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