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올 초여름 급락했던 부쉬대통령 지지도 안정 되찾아 -WP [미국신문 헤드라인즈 8-13-03] - 2003-08-13


워싱톤 포스트

국제란에 실린 북한 관련 소식으로 8월 말에 있게될 6자 회담에 최근 북한 김정일에 대해 신랄히 비난했던 미국 국무부의 존 볼턴 군축 안보 담당 차관이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리챠드 아미티지 국무부 부장관이 말했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북핵 문제와 관련한 이 6자 회담은 아시아 외교 전문가들이 맡게될 것이라는 관리들의 말을 인용 보도하면서 북한이 북핵관련 회담에서 볼턴 차관을 제외시킬 것을 요구했지만 볼턴 차관을 회담에 파견하지 않기로한 행정부의 결정은 그보다 더 일찍 내려진 것이라고 아미티지 부장관은 말했으며 백악관 대변인이 이 회담에 참석할 미국인 명단을 곧 발표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이 기사와 함께12일 타이완 당국이 북한 선박에서 158배럴의 화학물질을 압류한데 대해 부쉬 행정부가 찬사를 보냈다는 소식을 곁들였고, 한국에서 12일 미군 경수송기가 추락해 미군 2명이 숨진데 관한 소식을 도꾜발 단신으로 보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 1면에는 아프리카에서 내전과 기근으로 인한 위기 사태가 증대되는 가운데 사하라 사막 이남 지역에서만도 350만명의 어린이들이 에이즈로 부모를 잃어 굶주려 목숨을 잃어가고 있는데 관한 심층보도가 실렸습니다.

최근 워싱턴 포스트 신문이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 올 초여름에 부쉬 대통령의 지지도가 급격히 하락한 뒤를 이어 56% 정도가 부쉬 대통령의 이라크 사태 대처 방식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그의 지지도가 안정을 되찾은 것으로 보이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러나 경제나 연방 정부 지출 예산 처리등 국내문제와 관련해서는 부쉬대통령의 지지도가 그보다 훨씬 더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또 컴퓨터 바이러스 침입으로 정부 청사들이 업무를 중단하도록 만든데 관한 소식도 볼수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

북한이 자체 핵무기 개발 계획을 해체하기에 앞서 어떠한 양보도 금해왔던 부쉬 행정부가, 이제는 일부 유화조치들을 검토중이라는 보도를 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관계관들의 말을 인용해 북한은 그 대가로 핵무기 보유 실태를 전면 공개하거나 국제 사찰을 받아들이도록 허용해야 할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이 고려중인 가능한 유화조치들 가운데는 대북 불가침 의사를 서면으로 보장하는 방법과 북한 경제 문제를 돕는 국제 기구들의 활동 제한을 완화하는 방법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타임스는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 행정부 관리들은 미국이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태세로 있을 수도 있으나 그같은 경제적인 혜택은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파기한 뒤라야만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밖에 뉴욕타임스 신문 일면에는 미국 연방 수사국, FBI가 뉴저지주 뉴왁에서 알 카에다 공작원으로 위장한 정보 요원에게 러시아제 지대공 미사일을 판매하려던 영국인 무기 거래상 한명을 체포한데 관한 소식과 미 전역에 걸쳐 아이들을 양육하기 좋은 것으로 알려진 교외 지역들에 학교 아동 등록 수가 엄청늘어 부담이 늘게 되자 지역 주민들이 이제는독신이나 은퇴자등 자녀가 없는 주민을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관한 기사가 눈에 뜨입니다.

또한 회교 과격 분자들이, 현재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이라크를 결정적인 투쟁의 장으로 보고 있는 풍조가 늘어나고 있는데 관한 소식도 실렸습니다.

로스앤젤리스 타임즈

북한이 ‘인간 쓰레기’라며 비난했던 볼턴 차관이 베이징에서 이달 말에 열릴 6자회담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아미티지 부장관이 말했다는 소식이 단신으로 실려있고 한때 홍콩과 타이완 이주자들이 주축을 이루었던 캘리포니아주 ‘산 가브리엘 벨리’라는 곳이 이제는 중국 본토 이민자들에 의해 형성돼가고 있는데 관한 소식이 눈에 뜨입니다.

또한 미국 주도의 이라크 행정 당국이 자체 안보를 강화하고 이라크의 새 행정위원회 위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경호원 훈련 계획을 공개했다는 내용과 함께 중동 평화를 위한 로드맵이 팔레스타인의 연쇄 자살 폭탄 공격이 재개됨으로해서 중대한 시점에 놓여있다는 소식, FBI가 영국인 무기 거래상을 12일 체포한데 관한 소식등을 전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자신들이 운영하는 금융 업체와 보험 회사에서 1억 달러 상당을 부정 취득한 혐의로 기업 중역 두명을 연방 정부가 기소했다는 소식과 함께 최근 부쉬 대통령이 환경 보호국 EPA 국장으로 임명한 유타주의 마이크 레빗 주지사는 국내에서 별로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지만 최근 몇년 동안 환경 보호 규정과 관련해 유연함과 협력의 원칙을 증진시킨 핵심적인 인물이 돼왔다는 내용의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휴스톤 크로니클

지난 5월 빅토리아 외곽에서, 버려진 한 화물 자동차에서 19구의 불법 이민자 시신이 발견된 사건과 관련해 멕시코 연방 요원들이 10여명의 인신 밀거래 용의자들을 검거했다는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국제 뉴스로 인도령 카슈미르 지역에 있는 한 은행 밖에서 폭탄 폭발 사건이 발생해 31명이 부상했다는 소식과 라이베리아 반군이 수만명의 난민들에 대한 식량이 제공될 수 있도록 몬로비아 항만 지역으로부터 철수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