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미 평화 연구소 제프리 헬싱 - 휴전 파기 위험성 보이는 중동사태 - 2003-08-12


팔레스타인 과격 분자들은 최근 이스라엘군의 요르단강 서안 난민촌에 대한 기습 작전에 뒤이어, 요단강서안 유태인 정착촌과 또 텔아비브의 번잡한 시장에서 자살폭탄 공격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일련의 공격사건은 팔레스타인 과격 단체들이 지난 6월 말에 선포한 6주간의 휴전이 종식될 것임을 의미할 수도 있다고 팔레스타인 과격분자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미국 평화 연구소의 중동 문제 전문가 제프리 헬싱 박사를 모시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에 발생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

VOA: 우선 최근의 폭력 사태가 현재 몇주동안 계속되는 휴전을 사실상 방해할 것으로 보십니까?

Dr. Helsing: 그럴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반드시 그럴 것인가는 확실치 않습니다. 팔레스타인인들은 현재 어떤 면에서 국제 사회 관계와의 투쟁에서 승리를 거두고 있기 때문에 휴전을 계속하는 것이 하마스의 이익은 물론이고 그들의 이익을 위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VOA: 이스라엘이 시사한 대로 현재의 휴전은 팔레스타인 과격 분자들이 스스로 재무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보십니까?

Dr. Helsing: 그럴 가능성도 있지만 그보다 그들은 정치 세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당국 및 마흐무드 압바스 정부에 맞서고 있는 하마스뿐 만 아니라 압바스 총리에게도 그의 권력을 강화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당국이 이들 폭탄 제조 공장들을 파괴하려 하지 않는다는 데에 불만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이는 이스라엘인들이 스스로 그 일을 떠맡아야 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VOA: 하마스가 다른 단체, 말하자면 팔레스타인 당국과 같은 단체들과 정치력 강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들 단체들 내부에서 상대측을 이기기 위한 위험한 수법 (gamesmanship) 이 계속되고 있음을 뜻하는 겁니까? 그같은 일이 완전히 사라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마는 그들 스스로 간의 내부투쟁도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시는 건지요?

Dr. Helsing: 사실 그들은 모두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지지를 받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종 단계의 게임은 어떤 의미에서 팔레스타인 국가나 팔레스타인 영토 내에 보다 더 규모가 큰 자치 정부가 들어설 경우 누가 이의 통제권을 쥘 것인가가 하는 것입니다. 마흐무드 압바스 총리가 보다 더 많은 일반인들의 지지를 확보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실시된 여론 조사 결과 팔레스타인인 60% 이상이 휴전을 지지하고 있다고 나타난 것으로 봐서 그같은 일들은 지금 막 일어나려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VOA: 압바스 총리의 최근 워싱턴 방문은 정치적으로 얼마간 재충전할 수 있도록 그에게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십니까?

Dr. Helsing: 압바스 총리는 조지 부쉬 대통령의 환영을 받은데다 야쎄르 아라파트 자치 정부 수반과 단절된 미국과의 관계를 연결해야 했기 때문에 그로서는 상당히 도움이 됐다고 봅니다.

VOA: 현재 상당한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이스라엘의 보안 장벽 건설 계획에 관한 문제가 되겠는데요? 요즘에는 ‘울타리’ 라고도 하고 ‘장벽’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마는 팔레스타인 사회에서 이 장벽은 평화에 대한 장애 요인이며 매일 직장에 출근해야 하는 수많은 팔레스타인 인들에게 진정한 장애물이 되고 있다는 일부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요즘 이스라엘인들은 공개적으로 다소 교묘한 술책을 사용하려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Dr. Helsing: 보안 장벽 문제는 비단 팔레스타인 사회에 관련된 것만이 아닙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와도 연관된 문제입니다. 국제 사회와의 관계 투쟁의 일환입니다. 사실상 보안 장벽 때문에 팔레스타인인들은 현재의 휴전으로 인한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인들은 이를 일종의 장벽으로 보고 있지만 이스라엘인들은 이를 하나의 울타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장벽의 상징성이나 실상은 이스라엘을 팔레스타인 마을 및 사회들과 단절시키고 있습니다. 휴전선인 그린 라인의 훨씬 안쪽에 이 장벽이 건설됨으로 해서 팔레스타인인들은 자살 폭탄 공격들로 인해 잃었던 국제적인 지지와 같은 뭔가를 훨씬 더 많이 얻어 내고 있습니다.

VOA: 앞서 압바스 총리의 정치적 힘에 관해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의 아리엘 샤론 총리는 어떻습니까? 최근 워싱턴을 방문하고 귀국했는데 그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 역시 좋다고 보십니까?

Dr. Helsing: 사실 샤론 총리는 두가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첫째는 이스라엘인들 가운데 채 25%도 되지 않는 사람들이 휴전이 종식되기 원하고 있는데다 휴전에 큰 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샤론 총리는 선거 운동 자금 조성 문제 관련 조사와 연루된 국내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샤론총리의 아들은 큰 의심을 받고 있는데다 국내 경제는 점차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수많은 일들을 수습해야 할 상황인 샤론 총리는 지지도가 점차 떨어지고 있는 형편입니다.”

VOA: 현재 중동 지역에서 정치적으로 또는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조금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평화 연구소의 중동 문제 전문가 제프리 헬싱 박사와의 대담을 보내드렸습니다.

XS
SM
MD
LG